2021-08-09 가나 아크라무역관 김영상

– 공공서비스의 디지털화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 체감형 디지털 어젠다 추진 –
– 전 지역 와이파이 확대 보급이 최우선 –
– 사업을 위한 예산확보 노력 필요 –

 

가나 정부는 공공서비스의 디지털화를 추진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 개인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어젠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스마트 커뮤니티 프로젝트 (Smart Community Project)로서 가나 전 지역에 와이파이 확대 보급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가나전자통신투자펀드 (Ghana Investment Fund for Electronic Communication, GIFEC)에 의해 추진 중에 있다. 본 프로젝트는 학교, 병원, 은행, 경찰서, 시장 등의 공공시설에서 와이파이 접속을 가능케 하는 Hotspot을 만들고 학교에는 이를 위한 컴퓨터 및 관련 장비 도입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GIFEC의 Marezuka Mumuni 씨는 지난 7월 KOTRA 아크라 무역관을 방문하여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 내용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Q1: GIFEC 소개 및 과거에 진행된 프로젝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유엔의 정보통신기술 (ICT) 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 (ITU)는 지난 25년간 21세기 정보사회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해 왔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가나 정부는 통신부 산하 기관으로서 가나통신투자기금 (Ghana Investment Fund for Telecommunications, GIFTEL)을 설립하여 지역 사회를 위한 기본 통신서비스에 대한 보편적인 엑세스 제공을 촉진하였습니다. 2008년 전자통신법을 공표하여 GIFEC로 변경하고 권한 및 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전자 통신에 대한 보편적인 엑세스가 부족하거나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커뮤니티에서 인터넷 접속 지점 제공을 촉진하고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ICT 장비 운영에 대한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관의 미션은 사회경제적 발전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의 정보통신기술을 사용하여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인 접근 제공을 촉진하는 것이며, 비전으로는 가나에서 ICT 사용을 통해 보편적인 접근을 달성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협력을 통한 기금의 혁신적인 관리입니다. 핵심가치로는 무결성 (Integrity), 혁신 (Innovation), 투명성 (Transparency), 우수성 (Excellence) 및 책임 (Accountability) 입니다.

기존에 수행된 프로젝트를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생활형 정보통신사업 (ICT for Livelihood Programme)

이 사업은 시민과 지역사회가 ICT 시설과 서비스의 설치 및 가용성으로부터 최대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두었습니다. 본 사업의 목적은 가나 전역의 커뮤니티 내에서 시각 장애인을 위한 창의적으로 혁신적이며 가치가 높은 ICT활동의 개발을 위한 물리적 지원을 제공하며 지역 주민들의 자원과 지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터, 점자표시기, 점자 번역 소프트웨어, 점자 엠보서, 스캐너 및 OCR, 시각장애인 유닛이 있는 고등학교 대상 컴퓨터 보급, 특별교육 교사 육성 등이 보급되었습니다.

2) 농촌 전화사업 (Rural Telephony Project)

본 사업은 모바일 네트워크의 공백을 커버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자 (MOS)는 인구 1000명 미만의 커뮤니티에 대해 운영을 거부할 수 있으므로 GIFEC는 이러한 지역사회의 음성 및 데이터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GIFEC, 통신사업자 및 벤더간의 삼자 협력 체계 구축, UMTS900 Rural Star Technology의 배포, 태양광을 이용한 구동, 2년 이내 400개 사이트 배포, 60만명 이상 연결, 3G 데이터 서비스 등입니다.

3) 위성 허브 프로젝트 (Satellite Hub Project)

본 사업은 농촌 전화사업과 유사하게 통신 연결이 부족한 지역에 인터넷 포인트 및 기본 전화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VSAT Hub 설치를 통해 보편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일반 통신사업자가 상업성이 떨어지는 지역으로의 서비스 확장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추진되었습니다. 또한, 동일 위성통신서비스를 제공하여 가나의 모든 저개발된 지역사회에 음성, 비디오 및 데이터로 지상파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 사업에 따라 100개의 VSAT 인터넷 사이트가 설치되었으며 12개의 RTP 사이트가 허브에 통합되고 82개의 CIC가 인터넷에 연결되었습니다.

 

Q2: 스마트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개요에 대해서 설명해주십시오.

스마트 커뮤니티 프로젝트는 국가 전체에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국가 스마트시티 개발 로드맵 (National Smart City Development Roadmap)에 의거하여 추진되고 있으며, 주요 공공시설 (경찰서, 학교, 시장, 병원 등)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미 4개 커뮤니티 (Goaso, Berekum, Asankrangwa, Asumura 타운)에 파일럿 사업이 진행된 바 있고 이제는 가나의 6개 Region으로 확대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가나의 행정구역은 16개의 Region 및 213개의 District로 구분되어 있으며, 각 District은 수개에서 수십개의 커뮤니티(타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프로젝트의 목적은 크게 6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①교외지역 통신망 제공, 디지털 포용력 및 거버넌스 개선
②온라인 교육 확대, 컴퓨터 활용 및 문해력 교육
③다양한 e-서비스의 접근성 및 활용성 개선
④e-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한 기술교육, 기업가 정신 및 소기업 정보제공 확대를 통한 여성 역량 강화
⑤커뮤니티(타운) 대상 인터넷 접근 디바이스 제공
⑥커뮤니티(타운) 구성원 대상 역량 개발

이상과 같으며, 주요 수혜대상은 학생, 비행청소년, 중소기업, 비정규 교육시설, 관공서 및 전체 커뮤니티가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커뮤니티 프로젝트가 완료되고 나면, 상기 수혜자들은 무료 와이파이, 디지털 금융서비스 접근성 향상, 사회-경제적 복지 개선, 교육 품질 개선 및 ICT 문해력 향상에 따른 경쟁력 향상 등의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3: 이번 스마트 커뮤니티 프로젝트의 대상 지역은 어디입니까?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6개 Region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Ahafo, Bono East, North East, Oti, Savannah 및 Western North 이며 Ahafo Region을 제외하고는 시범사업을 하지 않은 지역입니다. 각 Region별 타겟 커뮤니티는 아직 선정되지 않았습니다.


자료 : KOTRA 아크라 무역관 자체 제작

 

Q4: 총 사업기간 및 예산은 어떻게 됩니까?

스마트 커뮤니티 프로젝트는 총 5년 기간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우선 컨셉페이퍼 작성, 대상 커뮤니티 선정 등의 사전 작업에 약 4개월이 소요되고, Technical Site Survey 1개월, Community Entry Programme 2개월 등의 과정이 진행된 후 각 커뮤니티별로 7~8개월 기간의 실제 이행 단계가 진행되게 됩니다. 이행단계에서는 장비 조달, 설치 외에 세금감면 이행 등의 작업도 진행됩니다. 이행 단계 이후에는 다양한 e-서비스 (eBilling, eGove, ePolicing 등)로의 Roll out 작업이 약 3개월 간 추진되게 됩니다.

현재 추정 소요 예산은 약 2천 425만 달러입니다. 광통신 인프라 구축에 350만 달러, Access Point 구축 75만 달러, 소프트웨어 개발 1천만 달러, 그리고 Utility Company 지원에 1천만 달러 등입니다. 본 사업을 위해 정부는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지만 가나 정부 자체 예산으로 한계로 인해 국제기구 등과 논의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본 사업에 관심을 갖는 국가 및 기업들의 투자 계획에 대해 오픈되어 있습니다.

본 사업은 자금 문제로 인해 일정이 유동적이지만 현재 계획된 일정에 따르면 2021년 4분기에는 입찰 공고가 나올 예정입니다.

 

Q5: 본 사업과 관련된 다른 프로젝트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가나는 정부서비스 혁신을 위한 전자정부 구축을 추진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2014년에 추진된 e-Transform 프로젝트가 있으며 이는 일반 시민들로 하여금 정부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자 추진된 사업입니다. 개인별 고유 전자식별시스템을 구축하여 보건, 교육, 사법 등을 포함한 여러 정부기관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고, 민간 부분의 온라인 거래 및 금융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WAN (Wide Area Networks), 인터넷 및 모바일 인프라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그 이후 무서류 항만운영시스템, e-Immigration, e-Procurement, e-Justice, e-Parliament, e-Cabinet 등 입법/사법/행정 전 분야에 걸친 디지털 정부 어젠다가 계획되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공서비스의 디지털화와 더불어 최근에는 개인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어젠다를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 설명하고 있는 스마트 커뮤니티 프로젝트가 그 대표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6: 본 사업 추진시 고려사항은 무엇입니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금의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예산 문제로 인해 계속해서 사업 공고가 지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의 예산지원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소스로부터의 자금확보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료 : GIFEC, KOTRA 가나 아크라 무역관 자료 종합

 

☞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