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참여형 도시개발 주민설명회 2월 5일 개최-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시민참여형 도시개발(초지역세권 아트시티 사동89블록 스마트시티) 주민설명회를 2월 5일 오후 4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민설명회는 안산시 브랜드 가치를 한층 높이게 될 대표 사업인 초지역세권 아트시티 및 사동89블록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대한 그간의 연구 결과를 시민에게 알리고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준비했다.
안산시는 당면한 도시문제 해결과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해 문화예술중심 초지역세권 개발 4차 산업혁명의 전초기지 사동 89블록 스마트시티 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초지역세권은 소사‧원시선 인천발KTX 4호선 등이 지나가는 광역 역세권으로 젊은 소비인구가 지속 상주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하고 역에서부터 단원구청 와스타디움과 안산문화예술의 전당을 거쳐 중앙역으로 이어지는 보행자 중심 도로를 중심으로 다채롭고 특색 있는 문화‧예술‧상업시설을 배치해 안산의 새로운 중심상권으로 조성한다.
이른바 초지역세권 아트시티는 시민광장 문화시설 대학캠퍼스 쇼핑센터 등 주거‧교육‧쇼핑‧문화예술이 총 집약된 복합 테마타운으로 조성된다. 일명 ‘아트시티’ 개발을 통해 지역 내 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의 장(場)을 마련하고 도심을 걸으며 생활 속 문화‧예술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느낄 수 있는 문화‧예술‧상업 복합타운으로 조성될 때 이 지역은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안산시는 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로서 교통 환경 방범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제공하는 미래 도시건설을 위한 전진기지로 사동 89블록을 스마트 도시로 계획하고 있다. 스마트 도시계획의 첫 단추로써 반월∙시화 산업단지 2만여 개의 전통 제조업에 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기술을 접목하고 안산사이언스밸리와 연계해 입주 기업들과 기술지원을 위한 융·복합 종합지원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사동89블록은 지리적으로 90블록 복합용지 안산사이언스밸리 반월·시화 스마트허브 등 다양한 산업시설에 둘러싸여 있으며 안산시 미래 성장 동력확충과 행정·산업·교통·복지·환경·에너지 등 시정 전 분야에 이노베이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안산시는 스마트도시 개발을 통해 그동안 도시가 안고 있는 문제 해결과 첨단화된 기술 보급에 따른 소득향상으로 시민들의 획기적인 삶의 질 개선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
안산시는 대형사업 추진 시 개발초기단계부터 각계각층의 시민들과 도시계획 등 해당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사업타당성 검토 등 관련절차 이행시 민의(民意)를 지속적으로 수렴 민・관이 미래비전을 공유하고 제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