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앱 통해 지방세 확인 ‘지방세 모바일 고지서 송달 서비스’ 시행
– 고지서 우편 오발송․지방세 연체․비용 절감 등 효과
지방세를 간편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시행된다. 춘천시정부는 ‘지방세 모바일 고지서 송달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방세 모바일 고지서 송달 서비스’는 모바일 앱(카카오톡․네이버․페이코)을 통해 지방세를 확인하고 신용카드로 납부까지 가능한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스마트위택스와 금융사 앱에서만 지방세를 볼 수 있었지만 지방세를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앱이 확대됐다. 대상세목은 정기분 지방세인 등록면허세(면허분),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다.
특히 전자송달 방식으로 고지서를 받게 되면 150원, 전자송달과 자동이체 납부를 함께하면 300원의 세액공제 혜택이 있다. 또 고지서 발송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된다. 지난해 시정부는 고지서 발송과 반송 비용으로 1억7,432만원을 사용했다.
서비스를 원할 경우 해당 모바일 앱을 내려 받아 로그인 후 신청하면 되며 신청일 다음 달부터 적용된다. 이번 달 말까지 신청하면 정기분 주민세 고지서부터 전자송달로 받을 수 있다.
시정부 관계자는 “모바일로 고지서를 받으면 배달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고지내역을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어 납부기한을 놓치는 일도 방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