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최우선 요구는 ‘신항만특별지원법’ 제정과 ‘지역주민 일자리제공’

지난 8월 2일 해양수산부는 전국 12개 신항만별 개발구상과 미래비전을 제시한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을 고시했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2019년부터 2040년까지 창원시 진해구 제덕만 일원에 12조 54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제2신항 기반시설(2만 5000TEU급 초대형선박 접안부두, 스마트항만, 수리조선단지, 항만 배후부지[846만㎡]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에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새로이 조성될 제2신항 개발과 관련하여 지난 10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만 19세 이상 창원시민 1,500명을 대상으로 시민여론조사를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여론조사는 창원마산진해 지역별 각 500명을 대상으로 성·연령별 인구비례를 고려하여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SPSS 사회과학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수준 95%와 표본오차 ±2.53% 범위 내에서 표본을 조사했다. 여론조사는 제2신항 개발에 따른 실제 기대효과와 산업연계, 고려사항, 주민피해보상 방법 및 제2신항 명칭 등에 대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1:1 방문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조사결과 시민들의 최대 관심사항은 자역주민 피해보상에 대하여 ‘지원특별법 제정’과 ‘지역주민 일자리제공’을 통한 충분하고 실질인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각 조사항목 별로 주요의견을 살펴보면 첫 번째 제2신항 조성·운영의 주요효과는 ⓵ 지역경제 발전 기여, ⓶ 일자리 창출 순으로 나타났고 두 번째 제2신항과 연계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⓵ 진해·마산 연계 해안선 관광벨트 구축·개발, ⓶ 해양레져시설·프로그램 확충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제2신항 조성 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⓵ 환경오염 방지, ⓶ 지역주민 일자리 제공 순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제2신항 조성 지역 주민에 대한 가장 적절한 피해보상 방법은 ⓵ 피해지역민 신항지원특별법 제정을 통한 실질적 보상, ⓶ 지역주민 일자리 제공 순이었다. 마지막으로 제2신항 명칭 선정에 대해서는 ‘진해신항’이 56.7%로 과반수 이상을 기록했다.

이에 창원시는 위 여론조사 시 수렴된 시민의견과 지난 10월 31일 개최한 ‘제2신항 명칭선정 및 해양항만대응전략 토론회’에서 제시된 학계, 주민·단체 등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첫 단계로 선정된 “진해신항” 명칭지정을 11월 중 경남도를 거쳐 해양수산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다음 단계로는 2019년 4월부터 착수되어 2021년 4월까지 추진 중인 용역을 통해 ‘신항개발에 따른 주민지원 특별법’ 제정과 기초지자체가 항만의 개발관리분야에 단계별로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이 달성되도록 시정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