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차․인프라 새싹기업 100여개社 130억원 규모 신규투자 유치 등 산업생태계 확대
– 18일 업계 간담회서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투자, 제도 개선·확대키로
–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5G V2X 조기상용화, 정밀도로지도 민관합동 구축 추진
– 새싹·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위한 비즈니스 미팅, 기술교류 기회 확산
* 비전 :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도약(’19.10.15 선포)목표 : ’20년 레벨3 자율주행 상용화, ’24년 핵심인프라 완비, ’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등이와 관련하여, 자동차·통신·지도·보안·서비스 등 자율주행 관련 업계 260개사가 참여하는 산업발전 협의회*의 한 해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도 함께 개최했다.
* 자율주행 관련 기업 간 협력, 사업기회 창출을 위한 민관협의체(’18.3 발족)
행사와 관련된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미래차 업계 간담회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기존에 추진 중인 정책에 대한 업계의 의견을 청취·반영하고, 향후 정부 정책방향 수립 및 구체화를 위해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다.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자율주행셔틀, 배송로봇 등) 실증을 위한 정부투자 확대 및 △V2X(차량사물 통신) 통신기술 방식의 결정 필요성을 강조했고, 정부주도 사업 추진 시 △중소· 벤처기업의 참여기회 확대, △민·관 협업강화 등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내년부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해 차량제작, 인프라(C-ITS*, 정밀도로지도 등) 구축을 지원하는 등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본격화할 계획이며, 특히, ‘20.5월에 시행되는 「자율차법」상의 시범운행지구 내에서는 자율차 기반의 여객·물류 서비스가 가능해져 다양한 연구·개발과 사업화가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 Cooperative ITS : 자율주행차량 센서로 주변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차량 간, 차량-인프라 간 통신으로 정보를 받아 차량센서 한계를 보완
또한, V2X 통신기술 도입방향 결정을 위한 범부처 연구반을 운영(‘19.10~) 하고, 산업발전협의회를 통해 대·중소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 및 기술교류 기회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정밀도로지도 정부·민간 공동구축 시범사업(서울 235km)을 추진하고 협력모델을 지속 확산한다고 밝혔다.
* 국토부, 도로공사, 지도·서비스 개발사 등 17개 기관 간 MOU체결(’19.4월)
김현미 장관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들이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고, 앞으로도 미래차 산업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場)이 자주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산업발전협의회 성과발표회 >
협의회 성과발표 행사에서는 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 기술개발 지원, 산업육성 등 ‘19년 협의회 주요활동·성과가 소개되었다.
우선, 협의회 회원사가 지난해 190개 기관에서 올해 말 260개로 대폭 증가(36%增)하며 자율협력주행 분야 기업 간 상생협력, 표준 제정 등의 구심점으로 자리매김 했다. 협의회 회원사(30여 기관) 간 주행데이터를 공동 수집·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영상(센서) 데이터 표준화도 추진했다. 국내업체가 스마트인프라(C-ITS) 제품 개발 시 인증비용을 절감(최대 65백만 원)하고, 개발기간을 단축(2년)할 수 있도록 한(ITS협회)·미(OmniAir) 간 공동인증마크(국내에서 인증가능) 사용 협약을 체결했다. 그 결과 협의회에 참여 중인 100여개 새싹기업이 130억원 규모의 신규투자를 유치하고, 일부 기업이 중국․유럽 등에 진출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
김현미 장관은 “지난 10월 민관합동으로 발표한 미래자동차산업 발전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①규제 때문에, ②인프라가 미비해서, ③안전이 담보되지 않아 국내 미래차 산업이 국제무대에서 뒤쳐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