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디지털 트윈 기술 도입방안 마련」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새만금개발청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새만금 수변도시를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명품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플랫폼*을 구축·활용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 도시계획 단계에서부터 현실계획과 동일한 가상(디지털)도시를 만들고, 가상도시에서 사전 뮬레이션을 통해 현실 도시문제를 예측,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ㅇ 이를 위해 지난 6월부터 새만금 디지털 트윈 기술 도입방안 마련연구용역을 추진하였으며, 올해 2월 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11일 오후 2시 새만금개발청에서 최종보고회를 개최하였다.

□ 이번 최종보고회에서는 그동안 연구해 온 국·내외 디지털 트윈 사례와 기술여건 분석, 새만금에 디지털 트윈을 적용하기 위한 고려사항, 새만금 디지털 트윈 기술의 적용 방안, 향후 도시 운영 응용분야 정책과제 등 그동안 연구해 온 내용보고와 관련 논의가 이루어졌다.

ㅇ 특히, 이번 용역에서는 새롭게 조성되는 수변도시에 지하시설물 조성단계, 건설단계, 도시운영단계추진 단계별로 디지털 트윈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 (지하시설물 조성단계) 지하인프라 디지털화, 누수관리, 맨홀폭발방지, 하수역류방지, 우수관리, 수변수위 관리
   (건설단계) 5G Communication based Vehile Test-City 구축
   (도시운영단계) 물관리, 공유/이동, 에너지, 참여/커뮤니티, 생활/환경, 소방/안전, 건강/의료, 도시경제

□ 스마트 수변도시 디지털 트윈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조성될 경우, 도시에서 발생 가능한 여러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여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새만금개발청은 스마트 수변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이번 용역에서 발굴한 기술을 토대로 내부 의견을 조율하고 사업시행자인 새만금개발공사와 적극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새만금개발청 배호열 개발사업국장은 “새만금 수변도시는 새만금에 들어서는 첫 도시로, 수변도시의 경쟁력 확보와 사업의 성공을 위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한 플랫폼을 구축·활용하여 명품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