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3.24일(화) 관계기관 및 민간전문가와 함께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육성 관련 간담회주재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재정혁신 TF(’20.2.20. 보도자료)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장밀착형 혁신선도모델’ 중 하나인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육성과 관련하여 세종 스마트시티의 추진방향을 점검하고, 구체적 성과 도출을 위한 의견 수렴 등을 위해 마련하였다.

구윤철 차관은 모두발언에서 국정과제 중 하나(33번)인 스마트시티혁신성장을 견인하고, 교통․미세먼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콘텐츠로서  ‘한국형 스마트시티 모델’의 구체적 내용을 조속히 확립하여 국민의 삶의 질 개선미래 먹거리 창출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도록,  향후 재정투자방향도 기존의 토목 SOC에서 탈피하여 스마트시티와 같은 고부가가치 소프트웨어 기반의 인프라에 중점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국가시범도시 사업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단기간에 가시적 성과를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솔루션을 발굴하고, 시민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테스트공간을 통해 즉각적인 피드백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주관부처인 국토교통부 뿐만 아니라,  참여 주체인 세종시, LH, 민간기업혁신적 아이디어 제공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다.

정부는 오늘 간담회를 시작으로 세종 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한 ‘20년 재정사업 심층평가를 본격 착수하여 추진상황에 대한 종합 점검을 토대로 향후 보완 방안구체적인 적용모델(핵심 솔루션 등)을 상반기 중 마련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 원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