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스마트시티 정책정보를 확인하세요!

코로나에 두손 든 구글.. 토론토 ‘스마트시티’ 계획 포기

 

조선일보 & Chosun.com / 2020.05.08.

 

사진출처 : Safe & Smart City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기화하면서 구글이 진행하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좌초됐다. 7일 미 뉴욕타임스, CNN 등 외신은 구글의 알파벳 자회사인 ‘사이드워크랩’이 캐나다 토론토에 추진하던 스마트시티 건설 계획을 포기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구글이 지난 2년 반 동안 진행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포기한 것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실물 경기 침체와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확실성 때문이다. 조성되는 스마트시티엔 약 60개의 첨단 기술이 적용될 계획이었다. 도시 곳곳에는 수많은 센서가 설치돼 기온과 소음, 쓰레기 배출까지 방대한 데이터를 모으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로 이를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가 코로나로 중단되며 이러한 계획은 물거품됐다.

[사이드워크랩 CEO의 글] 
우리가 퀘이사이드 프로젝트를 포기하는 이유
Why we’re no longer pursuing the Quayside project

SIDE WALK TALK / 2020.05.07.

Daniel L. Doctoroff (Sidewalklabs CEO)
  2017년 10월, ‘사이드워크랩’과 ‘워터프론트토론토’는 기술과 도시디자인의 혁신으로 보다 지속가능한 커뮤니티를 만들겠다는 퀘이사이드의 비전을 공유하고 프로젝트를 계획하였습니다.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래, 저는 수천 명의 토론토 시민을 만났으며, 모두에게 더 나은 삶을 만들어 줄 수 있다는 생각에 흥분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이드워크랩이 퀘이사이드 프로젝트를 포기한다고 말하는 지금이 저에게는 개인적으로 너무도 슬픈 일입니다.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는 열정을 가지고 퀘이사이드를 실현시키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워터프론트에 30명이 일하는 사무실을 오픈하고 토론토에 시간과 인력, 자원을 투자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그리고 토론토 부동산 시장에도 전례 없는 경제 불확실성이 닥치면서 프로젝트의 핵심 부분을 희생시키지 않고서는 초기에 공유했던 가치를 담은 12에이커(약 4.8ha)의 대형 프로젝트를 실현시키는 것은 재정적으로 도저히 힘들어진 상황입니다. 결국 많은 논의를 거친 끝에, 우리는 퀘이사이드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는 것은 더 이상 합리적이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고, 어제 워터프론트토론토에 우리의 뜻을 전달하였습니다. 
  더 이상 프로젝트를 진행하지는 않지만, 현재 우리에게 닥친 건강 비상사태(코로나19)는 미래를 대비해 도시를 재구성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합니다. 저는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가 개발한 아이디어들이 경제성과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대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이드워크랩은 이러한 중요한 사회적 기여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도시 이동성, 차세대 인프라, 지역사회 기반 의료 서비스를 다루는 혁신적인 회사를 시작하고 로봇에서 디지털 전기에 이르는 모든 분야에서 일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에 투자를 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지속가능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보장하는 공장생산의 대형목재건축, 프로젝트의 경제성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지털 마스터플래닝 툴과 전전화(全電化) 근린의 새로운 접근 방식에 대해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퀘이사이드 프로젝트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결정은 우리에게도 매우 힘든 결정이었습니다. 프로젝트에 기여한 수많은 토론토 시민들과 커뮤니티 그룹, 시민 대표 및 지역 주민들의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사이드워크랩은 도시가 가지고 있는 다양성, 성장성과 기회로 토론토에 매료되었고 이러한 토론토의 매력은 우리가 걸어간 모든 길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결정과 상관없이 토론토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기술혁신의 중심지입니다.
  워터프론트토론토의 모든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들은 우리와 함께 도시를 위한 최선의 길을 위해 퀘이사이트 프로젝트에 지칠 줄 모르고 일을 했습니다. 또한 항상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했던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정부기관의 공무원들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퀘이사이드에 대한 우리의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우리 사이드워크랩 팀 모두에게 말로 이루 다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감사하다는 마음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