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2020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4일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서 진행되는 부분이 향후 제주 스마트아일랜드의 핵심적 추진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원희룡 지사는 이날 오후 4시 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2020년도 제주 스마트 챌린지 예비사업 착수보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지자체와 민간기업, 대학 등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해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서비스를 상품화하고, 이를 확산해 신사업을 육성·지원하는 사업이다.

○ 제주도는 지난 5월 27일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0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4억 5,000만 원을 지원받아 솔루션 실증과 사업 계획 수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 이에 따라 도내 편의점과 주요소, 버스정류장이 스마트 허브가 돼 신재생에너지와 e-모빌리티 공유 솔루션을 연계한 실증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 원희룡 지사는 “도민 체감부분에서 스마트시티사업에 아쉬움이 많았다”고 전제한 후 “이번 사업을 통해 에너지 공유, 모빌리티, 주요소·편의점·버스노선 등 기존에 있는 여러 공간적 거점을 스마트허브로 삼아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도민이 체감하고 경제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 이날 착수보고회에서 주관사업자인 ㈜데일리블록체인과 참여사인 GS칼텍스(주)는 ‘e-삼다(3DA)’스마트시티의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 e-삼다(3DA): De-Carbon(저탄소), De-Centralization(분산), De-Struction(공유) Actor

○ 이들은 신재생에너지 잉여전력 활용을 통해 에너지 거래 가능성을 검증하고, 공유차량·전기차·전기오토바이·전기자전거 등의 스마트 충전 서비스를 통해 e-모빌리티의 예약·대여 서비스와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주가 추진해온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선도도시, 드론산업 규제특구사업 등을 연계해 제주형 스마트 시티를 실증하고 구현해나갈 예정이다.

○ 한편,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이 국토교통부 성과평가(12월 예정)에서 우수 지자체 사업으로 선정되면 총 300억 원 규모의 본 사업으로 2년간 진행된다.

<시민주도형 e-삼다(3DA)플랫폼>

☞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