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 스마트산단 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협약 체결
– 첨단기술 적용, 산단 통합 관리․운영 및 스마트 서비스 제공 목적

 

○ 인천 남동산업단지가 국내 최초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스마트시티의 인프라를 도입한 첨단 산업단지로 변모를 시작한다.
* 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김정환)은
노후된 산업단지를 미래형 첨단 산업단지로 탈바꿈하는 남동스마트산단 조성사업의 핵심사업인『남동 스마트산단 통합관제센터 구축 사업』의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 스마트산단 사업은「데이터와 자원의 연결‧공유를 통해 기업 생산성을 제고하고, 창업과 신산업 시험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미래형 산단」을 조성하는 것으로 지난해 9월 정부 (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공모를 통해 인천 남동산업단지가「2020년 스마트산단 신규단지」로 선정되어 지난 2월 사업추진 위한 사업단(남동스마트산단사업단) 출범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그간 산업단지는 생산, 수출, 고용 등 여러 분야에서 지역 내 높은 비중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기반시설 노후화 및 안전·환경·교통 등 문제로 인해 근로환경 및 사업여건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적용한 산단 통합관리·운영 시스템 구축 및 스마트 서비스 제공하는 이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해왔다.

○ 시가 추진하는「스마트산단 통합관제센터」는 각종 센서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해 산단을 관리·운영하고, 일원화된 플랫폼과 ICT 인프라를 통해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산단 두뇌역할의 핵심 기반시설이다.

○「남동 스마트산단 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의 주요내용은
– 산단형 스마트 서비스 : 화재감시, 사업장 안전관리, 스마트 교통, 스마트 가로등·CCTV 설치 등
– 스마트산단 S/W플랫폼 : IoT플랫폼 구축, 빅데이터·인공지능 분석, 빌딩·시설물 통합관리 등
– 스마트산단 H/W플랫폼 : 통합운영 관제·데이터 센터 구축 등 이며,
– 사업기간은 2020년 10월 ~ 2022년 12월 이고,
– 사업비로 130억원(국비 85억원, 시비 45억원)이 투입된다.

○ 시는 통합관제센터의 중요성과 공공성을 고려해 직접 주관기관으로 사업을 추진하며, 시 출자기관인 인천스마트시티 주식회사가 참여기관으로 시스템 구축 실무를 수행한다.
– 인천스마트시티 주식회사는 2012년 5월 설립된 시 전액 출자기관이며,
– 인천경제자유구역 스마트시티 구축·운영, 인천광역시 스마트 챌린지(사회참여형 수요기반 교통체계), 부평구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사업 등을 수행한 이 분야 국내 최고의 전문기관으로서,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위해 그동안 쌓은 기술과 경험을 이 사업에 제공한다.

○ 변주영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이 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산업단지에 ICT 기반 스마트 인프라를 확충하여 안전·환경·교통 등 산업단지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역경제 성장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단형 스마트 서비스>

□ 지능형 화재 감시 모니터링

□ 스마트 가로등

□ 스마트 주차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