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모든 국가하천에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

경남도에 소재한 국가하천 내 수문관리가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안전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에서 국가하천 전 구간에 구축하고 있는 ‘스마트홍수관리시스템’은 한국형 뉴딜 사업의 일환의 하천분야 SOC 디지털화 사업이다.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hy)을 접목하여 하천의 수위와 수문을 실시간 확인하고, 상황에 맞춰 수문의 개․폐를 원격으로 제어가 가능해 사전 재해 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진주 남강, 김해 낙동강과 화포천이 작년 12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의 선도 사업 대상지구로 선정되어, 사업비 40억 원을 전액 국비로 확보하고, 지난 3월부터 사업에 착수해 내년 우수기전 완료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경남도는 선도 사업에서 나아가 사업의 실효성(實效性)을 높이기 위해서 도내 국가하천 내 전 구간 확대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사업비 100억 원을 국비로 추가 확보해 7월부터 도내 △창원(낙동강), △진주(덕천강, 가화천), △사천(덕천강, 가화천), △김해(서낙동강, 화포천), △밀양(낙동강, 밀양강), △양산(낙동강, 양산천), △의령(낙동강, 남강), △함안(낙동강, 남강, 함안천), △창녕(낙동강), △하동(섬진강), △산청·함양(남강), △거창(황강), △합천(낙동강, 황강)을 대상으로 실시설계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종 2022년까지 총326개의 배수문에 단계적으로 구축 할 계획이다.

기상이변, 태풍, 게릴라성 집중호우 등으로 피해 위험도가 높아지고 있어 그 동안 민간 수문관리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작해 온 하천 내 수문 운영방식을 객관적인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원격조작이 가능하게 개선돼, 자연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홍수피해를 최소화 하고 안전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대호 경상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ICT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이 구축되면 자연 재난 대비 실시간 모니터링과 수문 원격 조정을 통해 홍수 대응능력이 강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앞으로도 더욱 안전한 경남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포부와 함께,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 도내 시․군의 적극적인 추진과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 했다.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