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빌리지 첫 번째 입주자 공개 추첨

□ 국토교통부는 12월 24일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첫 번째 입주단지인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빌리지’ 입주자를 공개 추첨한다고 밝혔다.

ㅇ 스마트빌리지는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구현될 약 40여 개의 혁신기술을 우선 적용하여 미래생활과 새로운 기술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리빙랩*형 실증단지로,
* 리빙랩(living lab) : 시민들이 실제로 생활하는(living) 공간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다양하게 실험하면서 시민들과 소통하는 생활 속 연구실

– 56세대 블록형 단독주택을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1등급 주택으로 조성하고, 물·에너지·로봇·생활 분야의 혁신기술을 도입하여,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첫 입주주택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 시민들이 직접 거주하며 실증서비스를 체험하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기술을 보완하고, 실증된 기술은 시범도시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

□ 입주자 공모는 인터넷을 통해 지난 11월 11일부터 12월 14일까지 34일간 진행되었으며 약 3천 세대가 지원하였다. 최고 경쟁률은 143:1로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 이번 입주자 선정은 전체 56세대 중 체험세대 2세대를 제외한 54세대를 대상으로, 관리세대(6세대), 특별세대(12세대), 일반세대(36세대)로 구성하였다.

ㅇ 미래를 함께 준비할 책임감 있는 입주자를 선정하기 위해 모든 세대 선정 과정에 정량·정성평가를 혼합한 서류심사를 거쳤으며, 관리 및 특별세대는 인터뷰, 일반세대는 공개추첨을 통해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ㅇ 관리 및 특별세대에 대한 인터뷰 결과 발표, 일반세대 공개추첨 후 동·호수 선정이 공개추첨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비대면(언택트) 방식으로 행사가 진행된다.

ㅇ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될 공개추첨 행사는 12월 24일 14시부터 유튜브(https://www.youtube.com/kwatertv)를 통해서 실시간 시청이 가능하다.

 

□ 선정된 입주자는 1년간 스마트빌리지 리빙랩 사전교육 프로그램 등을 이수하고 내년 말 입주 후 최대 5년간 거주할 예정이며,

ㅇ 입주 후에는 물‧환경, 에너지, 교통, 헬스케어, 스마트팜 등 다양한 분야의 리빙랩에 참여하고, 혁신 기술에 대한 피드백 및 개인정보 제공 등의 의무를 부여받아 스마트시티에 적용될 다양한 기술을 검증,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 한편, 최근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의 조성과 운영을 위한 SPC의 민간부문사업자(더 그랜드 컨소시엄, 대표사 한화에너지)도 선정되는 등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본격적인 조성을 위한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팀 허나윤 팀장은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빌리지를 향해 보여주신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린다”며,

ㅇ “이번에 선정된 입주자들과 함께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가 세계 선도적 스마트시티 모델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