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15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시민 참여형 스마트시티로의 전환 촉진 –
– 폴란드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분야를 통해 적극적으로 스마트화 추진 –

 

스마트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를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형태의 전자 데이터를 도시에서 수집, 분석, 적용하여 교통, 환경, 공공 시설 등 도시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생활을 최적화하는 도시를 말한다. 컴퓨터와 현대 기술, 사물인터넷과 함께 주민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보다 친환경적이고 똑똑하며,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새롭고 창의적인 솔루션의 적용과 이를 통한 환경 개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 폴란드에서도 스마트시티에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보이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시민 참여형 프로젝트를 통해 도시의 스마트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폴란드 정부의 다양한 노력

폴란드 개발기금 및 지역정책부(Ministry of Development Funds and Regional Policy)는 ‘휴먼 스마트시티(Human Smart City)’ 대회를 개최하여 ‘지자체 주민들이 공동으로 창조하는 지능형 도시’ 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2017년 최종 진출한 69개의 도시 중 25개의 도시가 선정되었으며, 대도시 2개, 중도시 15개, 소도시 8개로 나뉘어 50만에서 4백만즈워티의 보조금이 지원되었다. 해당 도시들은 2022년 말까지 이 프로젝트를 구현할 기간이 주어진다.

또한, 기금 및 지역정책부는 2019년 체코, 헝가리, 슬로바키아와 함께 ‘Visegrad(V4) 그룹’을 결성하며 스마트시티 개념 도입을 위한 협력 협정에 서명했다. 도시 및 지역 수준의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하여 실무 경험 및 아이디어를 교환, 국제 팀을 구성하여 정기적인 협력을 의무화하는 등 스마트시티 실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폴란드 외무부에서는 폴란드 기업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마트시티와 관련하여 새로운 프로젝트, ‘2020 기업 공동 스마트시티 제안 (the joint Polish Smart City offer)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교통 커뮤니케이션 향상, 에너지 효율성 증가, 관리 촉진 및 스마트시티 관련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으로부터 동 프로젝트 참가 지원을 받았다.

<Poland Urban Tech Landscape (Urban Impact)>

자료: UBANIMPACT.EU

 

스마트시티를 향한 폴란드의 도전

폴란드에서는 다양한 지역에서 연속적으로 스마트시티로의 전환을 도모하고 있으며, IESE Cities in Motion Index 2020 보고서에 발표되는 ‘세계에서 가장 지능적인 100대 도시’에 따르면, 바르샤바가 세계 54위, 브로츠와프가 세계 88위로 목록에 포함되었다.

<도시별 스마트시티 관련 프로젝트 진행 분야>

자료: G. Masik, et al, 2021

도시별 스마트시티 관련 프로젝트 분야는 위와 같으며, 이 중에서도 브로츠와프가 총 58개의 프로젝트와 함께 가장 활발한 관심과 투자를 보이고 있다.

브로츠와프는 시민, 지자체, 기업이 함께 협력하여, 삶의 질 향상, 좋은 인프라, 친근한 환경과 교통, 번성하는 경제와 교육을 목표로 하는 스마트시티를 추구하고 있다. 총 8개의 세부 분야가 있으며, 분야에는 공공 관리, 경제, 생활환경, 사람, 교육, 교통, 인프라, 환경이 있다.

최근에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의 예로, 브로츠와프는 10대의 시내 버스에 인공 지능 카메라를 장착하여, 3개월 동안 고정된 노선을 운행한 후 신호등, 도로 표지판 또는 도로의 구멍을 포함한 도로 인프라 정보를 수집한다. 수집된 자료는 도로 인프라 매핑과 보행자 및 자전거 이동성의 동적 매핑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도시 인프라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도로 안전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스마트 쓰레기통, 승용차 주차 공간 감지, 노인을 위한 원격 의료 및 사회적 원격 치료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브로츠와프 공식 홈페이지(www.wroclaw.pl)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존에는 주로 교통에 중점되어 진행되던 스마트시티를 넘어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지능적인 도시’로의 순위에서도 전년도 대비 7위 위로 상승했다.

스마트시티는 기업과 지방자치간의 협력 하에 추진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다. 특히 물류 시스템은 스마트 시스템 구축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데, 폴란드 택배 및 소포보관소 운영 업체인 InPost는 우쯔(Lodz)의 그린프로젝트에 협력하여 도심의 CO2 배출을 줄이고 내연기관 차량의 이용을 대폭 줄이는 계약에 사인을 했다. InPost는 전자 상거래 발전에 따른 오염물질 배출량을 더욱 줄이기 위해 모바일 액세스 및 소포보관함이 위치한 지점에 전기 충전기 네트워크 구축, 택배 차량의 전기 자동차로의 교체가 CO2 배출량을 75%까지 낮추고, 우쯔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폴란드 주요 통신회사 중 하나인 T-Mobile은 Dolnoslaskie주(州)의 도시 Chocianow시와의 계약에 따라 주민들의 삶의 질과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현대적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구현할 것을 발표했다. 이 안에는 도시 Wi-Fi 비디오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가 포함된다.

이 외에도 폴란드 남부에 위치한 Rzeszów(제슈프) 도시는 2017년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대중 교통 이용의 가용성, 시간 엄수, 안전 및 편의성을 높이는 등 교통 부분에서의 발전을 이루었다.

한편, 폴란드는 바르샤바와 우쯔의 중간지점에 유럽의 새로운 교통 허브가 될 신공항 건설에 대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공항 옆 약 5만 인구 규모의 공항 신도시(Aerotropolis)를 건설할 계획이며, 이 신도시는 처음부터 스마트시티로 설계되어 지어질 것이라고 발표했다.

 

폴란드에서 매년 개최되는 스마트시티 관련 행사, 시상식과 함께 관심 증가

폴란드 내 스마트시티의 기능 및 개발을 다루는 최대 규모의 회의인 스마트시티 협의 위원회(Smart City Forum)가 매년 개최되어 왔으며, 올해로서 12회를 맞이한다. 이 포럼에는 지자체 대표, 회사 대표 이사를 비롯하여 스마트시티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실무 경험을 교환하며 바르셀로나, 싱가포르, 토론토 등 세계 각국에서 혁신적인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갖춘 해외 전문가가 초청받아 토론을 진행한다. 또한, 우수 사례, 지역, 관계자, 회사 등에게 트로피를 주는 시상식을 진행하며 스마트시티를 향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폴란드에서는 매년 다른 도시에서 ‘Smart City Expo’가 개최되며, 이외에도 주변국 체코에는 ‘URBIS SMART CITY FAIR’ 가 열린다. 이 전시회는 폴란드 및 주변국의 전반적인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 제품 및 서비스를 전시하며, 제조업체, 유통업체, 정부 관계자, 투자자 등이 참여하는 B2B 형식으로 개최된다. 전시회 주제로는 IoT, 재생 가능 에너지 원, 스마트 미터링, 스마트 모니터링, 에너지 저장 방법, e- 모빌리티, 전기 자동차 및 충전 시스템, 스모그 방지 기술 및 솔루션, 저공해 도시 교통 등이 선정되어 왔다.

‘Smart City Expo Poland’ 박람회의 행사 중 하나로 ‘Smart City Poland Award’ 대회가 개최되며 폴란드 도시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기업과 사례가 공유된다. 2020년에는 운송 분야에서 ‘Asseco Data Systems’, 환경 보호와 혁신 경제 분야에서 ‘T-Mobile Polska’, E-서비스분야에서 ‘S4C’가 각각 수상하였다. 예를 들면, ‘Asseco Data Systme’ 사는 폴란드 Tychy(티히)시에서 MS Windows IoT를 사용하는 범용 자동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거리 요금을 적용하여 폴란드에서 가장 큰 EMV 결제 시스템을 구현한 사례로 수상하였다.

<스마트시티 관련 행사 정보>

자료: smartcityexpo.pl, 10times.com

– Smart city Forum 주요 파트너 업체: BOS BANK, HITACHI Inspire the Next, LIMITLESS Technologies, LUG, MCX, NEXERA, PFR PORTAL PPK, SAS, VISA, Schreder Experts in lightability, Hyper View sp.zo.o. KIR, qb, ABAK, PROFESCAPITAL 등


자료: smartcityform.pl

– Smart city EXPO 참여 기업: intel, ecotap, TSS(Trusted Software Services), wavenet, WC serwis lodz, inpost, VPPlant, SUSTEmEG, Dell, SEEDiA, qb, POLEKO, Petra energia, OZEON, OptiKabel Telecom, Nice Pay, MOJA OKOLICA, MCX, First Data Fiserv, inwebit, intellect, Hnawha Techwin, HARD CHRIS, FULCO system, FLOWBIRD ,Schreder, emilel, EDIKO, CIVILEO, VOTING, BIZNES INNOVATION, Bigbelly, SOLECKA, Minol ZENNER Brunata, TEJBRANT, FERGUSON, SAULE, KSK, Polskie ePlatnosci, ASSECO 등


자료: smartcityexpo.pl

 

전문가 인터뷰

스마트시티 솔루션 분야 전문가 M씨에 의하면 스마트시티는 사람들의 삶을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며, 일의 효율성을 높이는 부분에 전념해야 하고,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마트시티로의 전환 추세는 스마트시티가 미래의 도시라는 것을 증명해준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큰 잠재력과 용이성을 가진 빅 테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문제 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알고리즘의 개발 및 솔루션 제안을 통해 스마트시티가 크게 성장할 것이며, 폴란드도 예외는 아니라고 덧붙였다.

 

시사점

현대 사회에서 첨단 기술산업의 발달과 함께 친환경적이고, 똑똑하며, 살기 좋은 스마트시티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발 맞춰 폴란드에서도 정부, 지자체, 기업, 시민이 협력하여 스마트시티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기존에 보편적으로 적용되어 왔던 교통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도 이루어 지고 있다. 이에 대한 성과로 폴란드 내에서 바르샤바, 브로츠와프는 지능적인 도시로 세계 순위에 오르는 등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 최첨단 기술력을 토대로 하여 폴란드 시장의 니즈를 맞춘 기술 협력 및 협력 개발, 관련 장비 진출을 타진해 본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전시회나 포럼에 적극 참가 또는 참관하여 관련업체들과의 접촉을 시도해본다면 첫 진출 기회 타진에 좋은 수단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자료: smartcitypoland.com, www.parp.gov.pl, www.gov.pl, www.teraz-srodowisko.pl, www.assecods.pl, www.wroclaw.pl, smartcityblog.pl, Masik, G., Sagan, I., &amp; Scott, J. W. (2021). Smart City strategies and new urban development policies in the Polish context. Cities, (108).,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

 

☞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