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빙랩 사전 설명회, 동구·연수구·미추홀구“스스로해결단”대상 –
– 참여시민에 의한 스마트기술 활용 지역혁신 이해 증진 –

 

인천광역시는‘2021년 시민참여 인천 스마트도시 리빙랩’운영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주민참여에 의한 지역혁신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4월 30일 동구·연수구·미추홀구의‘스스로해결단*’과 함께 리빙랩 사전 설명회(비대면 영상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스스로해결단’은 주민, 지자체, 연구자, 기술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 구성되어 참여·협업해 지역현안을 발굴하고 과학기술을 활용해 해결방안을 도출해내는 실행 조직

시는 특화된 스마트도시를 구축하고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3월 ▲동구 스마트한 슬기로운 어린이생활 플랫폼 설계 ▲미추홀구 ICT활용 배달 일회용기 절감·대체시스템 설계 ▲연수구 장애인 전용 주정차구역 무인단속 시스템 설계 등 3개 과제를 선정했으며, 각 구별 스스로해결단이 주체가 되어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과제 운영에 앞서‘스스로해결단’을 대상으로 리빙랩* 이론 및 방법론, 우수사례를 제시해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의 효율성을 높이고 리빙랩 사업의 완성도를 제고할 목적으로 개최됐다.

* ‘리빙랩’은 살아있는 실험실, 일상생활의 실험실이란 의미로 정보통신기술(ICT) 등의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해 생활속에서 발생하는 도시문제를 시민(사용자)이 직접 모색하고 전문가와 함께 해결하는 시민참여 정책

설명회의 강연은 인천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위원 겸 인하대학교 공학대학원 미래융합기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김정은 교수님을 초빙해 진행됐고 실시간 질의·응답시간을 통해 참여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 또한 가졌다.

‘스스로해결단’은 생소했던 리빙랩에 대한 식견과 이해를 넓히고 기술전문가와 공무원이 함께 협치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큰 호응과 관심을 보냈다.

김지영 시 스마트도시담당관은“지역활성화의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참여시민과 함께 공감대를 형성하고 논의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특화된 스마트도시 건설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