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택배 배달하고, 친환경에너지만 쓰는 도시가 온다 !
김총리, “부산에코델타시티, 스마트시티의 세계 선도사례로 만들 것”

“부산 에코델타시티에서는 상상 속에서만 그려오던 4차산업혁명 기술이 시민들의 실제 삶 바꾸고 우리의 미래 일자리와 먹거리가 될 것”
올해 말 스마트빌리지 첫 입주를 시작으로, 가시적 성과 창출 본격화

 

□ 김부겸 국무총리는 6월 25일(금) 오후,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지정된 부산에코델타시티 현장을 방문하였습니다.
* (참석) ▴정부 : 윤성원 국토교통부 제1차관, ▴지자체 : 박성훈 부산시 경제특보, 노기태 강서구청장 ▴공공기관 : 박재현 K-water 사장 등
ㅇ 오늘 방문은 연말 첫 입주가 예정된 부산 시범도시의 추진현황을 살펴보고, 시범도시 사업에 참여하는 부산시, K-water 등 관계기관과의 협업체계 점검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김 총리는 부산 국가시범도시의 사업계획을 보고받고, 참석자들과 함께 전망대에 올라 사업구역을 둘러보았습니다.
ㅇ 국가시범도시는 백지상태의 부지에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솔루션을 융·복합하여 세계적인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ㅇ `18.1월 부산 에코델타시티 세물머리 지역이 지정된 이후 `19.11월 부지 착공식을 개최하였으며 현재 도시의 혁신서비스를 구축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민관 합작 사업법인 설립을 추진 중입니다.

 

□ 특히, 부산 시범도시의 스마트빌리지는 부산 시범도시에 적용될 40여개의 혁신기술을 주민들이 실제 체험하고 개선에 참여할 수 있는 리빙랩형 주거단지입니다.
* 리빙랩(living lab) : 실제 시민의 생활 공간에서 다양한 기술을 실험
ㅇ 스마트빌리지는 56세대 블록형 단독주택 단지로 단지 전체의 에너지를 모두 태양광, 수열·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에너지 자립단지로 조성되며, 무인택배 로봇, 실시간 건강관리 등 다양한 혁신기술이 도입됩니다.
ㅇ 스마트빌리지 입주자는 `20.12월 대국민 공모를 거쳐 선정을 완료하였으며, `21.12월에 조성이 완료되면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첫 입주단지가 될 예정입니다.
* 입주민은 입주 후 최대 5년간 무상으로 거주하며, 물·환경, 에너지, 교통, 헬스케어, 스마트팜 등 다양한 분야의 리빙랩에 참여

 

□ 김 총리는 우리가 “상상 속에서만 생각해오고 그려왔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들이 어떻게 구현되고 시민들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생생한 모습을 보게 되어 정말 감동했다” 면서
ㅇ “이런 모습들이 미래에 우리들의 일자리이자 우리들의 먹거리가 될 수 있다는 강한 인상을 받았다”며 부산 에코델타시티의 미래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습니다.

 

□ 또한 김 총리는 “스마트시티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중요 과제”라 강조하고,
ㅇ 정부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지자체·공기업 등 관계기관이 합심하여 역량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사진출처 :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