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부터 혁신기술 실증사업 공모… 8월 5일 온라인 설명회도 개최 –

 

□ 국토교통부는 미래의 스마트시티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혁신기술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한 「스마트시티 넥스트 혁신기술 실증사업」 공모를 7월 26일부터 시작한다.

□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기술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지자체‧대학 등이 참여하는 「스마트 챌린지 사업」 등의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도시 단위의 종합솔루션 중심으로 실증되어 단위기술에 대한 실증 기회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

ㅇ 또한, 지자체, 공공기관 등 스마트시티 서비스 수요처는 민간에서 개발된 혁신기술의 도입 의향은 높은 반면, 혁신기술의 품질에 대한 검증 등 실증사례가 없어 적극적인 도입에 어려움이 있었다.

□ 이번에 공모하는 「스마트시티 넥스트 혁신기술 실증사업」은 민간에게 스마트시티 혁신기술에 대한 실증사례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총 4개 기술에 8억원 규모(기술당 2억원 내외)의 예산을 지원한다.

ㅇ 기업은 단독 또는 수요처(실증 대상지를 제공할 수 있는 지자체 등)와 함께 공동 응모할 수 있으며, 단독으로 응모한 경우에는 실증 대상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수요처-신청기업 간 연결도 지원할 예정이다.

ㅇ 실증기술은 스마트시티 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지 않은 기술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며, 기술의 도전성, 혁신성, 실현가능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선정할 계획이다.

ㅇ 또한, 스마트시티 창업지원 사업*의 졸업기업,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가입 기업 등 국토교통부의 기업지원 제도 테두리 안에 있는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여 시너지 효과도 기대한다.
* 예비창업 패키지 스마트시티 분야(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협회, ’18∼’20)
** 스마트시티 분야 기술융합, 신규 서비스 모델 발굴, 해외진출 등 자발적 혁신활동을 위해 민간중심으로 구성된 비영리 단체(504개 기업, `19.2월 결성)

□ 공모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누리집(smartcity.kaia.re.kr)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설명회(8.5)도 병행할 계획이다.
※ 공모 공고 및 접수(’21.7∼8) ▷ 수요처-신청기업 간 연결(필요시)(’21.9) ▷ 선정평가(’21.10) ▷ 사업 착수(계약체결)(’21.11) ▷ 실증 및 운영‧ 모니터링(’21.11∼’22.5)

□ 국토교통부 최임락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 발전은 민간의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서부터 시작되는 만큼 우수한 기술과 혁신성을 갖춘 기업들이 적극 참여해 주기를 바란다”면서,

ㅇ “이번 공모를 통해 발굴되는 우수 기술은 혁신조달 제도와 연계를 추진하는 등 향후 스마트시티 사업에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마트시티 넥스트 혁신기술 실증사업」 공모 공고 바로가기

☞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