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일부터「2021 미래건축 특별설계공모전」… 10월초 결과 발표-

 

□ 국토교통부는 건축 패러다임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미래 건축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와 공동으로「2021 미래건축 특별설계공모전」을 개최한다.

□ 지난해 처음으로 열린 미래건축 특별설계공모는 4차 산업혁명 등 사회변화에 맞춰 ‘스마트건축 주거단지 실현’을 주제로 하였으며,

ㅇ 공모를 통해 모집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토대로 스마트건축 인증제도 도입을 추진하는 등 건축 분야 성장 동력을 발굴·육성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 2020 미래건축 설계공모 당선작 >

스마트 위빙 시티 Smart We-being(weaving) City


성남금토지구 A-4BL 신혼희망타운

스마트홈과 스마트도시의 중간매개인 스마트건축 주거단지 건설 위한 핵심전략(S.m.a.r.t) 5가지 제시
– (Sustain) ZEB, 장수명주택 등 지속가능건축 기본탑재
– (Manage) 스마트그리드, v2g, 공유차 등 도시자원 효율화
– (Adapt) 동적공간활용 등 새로운 패러다임 공간활용
– (Reponse) 퍼스널모빌, 드론, 스마트팜, anti-V 등 미래수요 대응
– (Tech) 가사시간 단축 등 스마트기술로 삶의 질 제고

□ 이번 설계공모는 다변화하는 생활패턴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삶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미래의 지속가능한 첨단기술을 탑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하기 위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담는 미래 생활공간 플랫폼’을 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ㅇ 특히, 코로나-19 등 사회변화에 따른 다양한 수요에 맞춰 다층적 생활공간을 계획하고,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유 공간 특화여부에 방점을 둘 예정이며,

< 생활공간에 다양한 경험과 취향을 담는 다층적 미래주거 플랫폼 >

ㅇ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스마트기술 및 BIM 적용을 확대하고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건축물 에너지 절약 및 자연친화공간 구성방안도 함께 살필 계획이다.

□ 보다 많은 건축사들의 참여를 유도하고자 일반 건축설계공모 방식으로 8월 5일 공모 공고 후 9월 24일 작품접수를 진행하며, 관련 분야 전문가 심사를 거쳐 10월 초 설계공모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 공모대상지: 고양 장항 지구 내 LH 공공분양 블록(S-1BL, 869세대, 52,379㎡) >

위치도

공모대상지 위치

◦ 최우수작에는 장관상 및 설계권을 부여하고, 우수작에는 LH 사장상 및 설계보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 2021 미래건축 특별설계공모전 시상 개요 >

– 최우수상(1) : 국토교통부 장관상 (상장 및 설계권부여)
– 우수상(1) :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 (상장 및 설계보상금 4천만원)
– 장려상(3) :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 (상장 및 설계보상금 3천만원 / 2천만원 / 1천만원)

◦ 설계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토지주택공사 공식 누리집(http://www.lh.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국토교통부 엄정희 건축정책관은 “미래건축 설계공모는 특별건축구역을 통한 규제 완화를 통해 스마트건축을 비롯한 새로운 시도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 “이번 공모를 통해 제안된 아이디어 중 미래 건축을 선도할 참신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관련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