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도지사, 전북청년농업인 드론농작업 지원단 항공방제 연시회 참석
드론 방제로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과 청년 농업인 조기 정착 한번에

 

□ 전북도가 스마트한 드론 방제로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과 청년 농업인들의 조기 정착을 한 번에 해결할 예정이다.

○ 전북도는 7일 정읍시 감곡면 승방뜰에서 송하진 도지사, 김철수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장, 청년 농업인 드론방제단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 항공방제 연시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이날 연시회에서는 드론방제 기술, 안전교육, 그간의 연구기술 등을 전시하고, 수도작 포장 7,933㎡에 대해 드론 항공방제 연시를 실시하였다.

○ 전북농업기술원은 청년 농업인들의 조기 정착과 농촌의 고령화에 따른 부족한 일손을 대체하기 위해 정읍시와 임실군 2개소에 드론 자격증을 취득한 10명을 선발하여 청년농업인 드론 농작업지원단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최근 이상기후에 의한 가을장마로 벼 이삭이 나온 후 병해충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으로 긴급한 방제가 필요한 시기이며, 병해충 방제는 농촌의 고령화에 따라 가장 어려운 농작업 중의 하나이다.

○ 이러한 상황에서 드론을 활용한 방제는 신속하고 짧은 시간에 정밀한 방제를 할 수 있어 방제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어려운 농작업을 쉽게 해주는 좋은 수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송하진 도지사는 “삼락농정 전북 농업의 미래는 청년 농업인들에 있다”라며, “디지털 농업 시대 맞는 신기술이 신속히 영농현장에 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하며 전문능력을 키워나가는 청년 농업인들을 격려하였다.

○ 한편, 전북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드론 등 청년 농업인들에 장점이 있는 디지털 기술이 신속히 현장에 보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소득화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확대 보급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원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