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호변경, 잔여 신호시간, 보행‧위험 알림 등 공공 교통정보-민간 내비기술 접목
– 사대문‧강남 등 총623개 교차로, 22개 도로에 연말 시범…내년 3월 서울 전역 확대
– 교통사고 예방, 안전운행 지원, 교통혼잡 개선 등 데이터 기반의 도심 교통환경 개선
□ 서울시가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인 C-ITS를 통해 자체적으로 수집한 교통신호, 도로위험, 공사정보 등 공공 교통정보를 카카오모빌리티·티맵와 같은 민간 내비게이션에 연계하는 커넥티드 드라이빙 서비스를 연말부터 시범 운영한다.
○ 커넥티드 드라이빙 서비스(Connected Driving Service)는 차량과 차량(V2V, Vehicle to Vehicle), 차량과 인프라(V2I, Vehicle to Infra)를 연결, 상호간 위험정보를 교환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안전 주행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 주행 시 신호등 색이 바뀌진 않았는지, 남은 신호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교차로 진입 시 보행자가 지나가진 않는지, 전방에 도로함몰 등 위험상황은 없는지 등의 정보를 추가 제공해 이전보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내비게이션 안내로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하고 사고를 예방한다.
□ 공공데이터인 실시간 교통정보를 개방하고 민간 내비 기술과의 협력을 통해 제공하는 전국 최초의 차세대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서비스다.
□ 시는 데이터 기반으로 도심 교통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지원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교통 혼잡 개선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시는 다수의 이용자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내비 어플 이용자 만명 이상을 보유한 내비업체 2개사(카카오모빌리티·티맵)를 시범 서비스 사업자로 선정했다. 28일(목) 기관 간 협약을 체결한다.
○ 市는 시범서비스 사업자 공모 시, 다수의 이용자 확보 및 이용율 향상을 위해 ▴내비 기술(어플)을 보유한 업체 중 ▴만명 이상(다운로드 기준)의 어플 이용자 보유 업체에 한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선정위원회를 거쳐 ’21.10.28.(목) 기관 간 협약을 체결한다.
□ 시범운영 서비스는 금년 연말 ▴도심(사대문안)을 시작으로 내년 3월 중 ▴여의도 ▴강남 ▴상암동 내 도로 ▴양화‧신촌로 등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운영 중인 22개 도로(151.0km) 총 623개소(교차로)에 대해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향후 시는 ‘24년까지 실시간 교통정보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 시가 내비업체에 제공하는 정보는 교통신호 정보, 도로위험 정보(보행자, 포트홀 등),공사정보 등이다. 내비업체는 시가 제공한 정보를 활용‧가공해 ▴이용자 위치기반의 교통신호 잔여시간 ▴교차로 적정(권장) 통과속도 ▴주행 경로상 보행자 신호안내 ▴도로함몰(포트홀) 등 전방 돌발 상황 등을 내비게이션에 표출하게 된다.
<서울시 제공 정보에 따른 내비정보표출방안(예시)>
신호정보 서비스 / 보행자 알림 / 포트홀 주의 / 터널 내 사고
<내비업체 부가서비스 제공 방안(예시)>
권장속도 표출 서비스 / 보행신호 알림 서비스 / 전방 위험정보 알림 서비스
□ 업무협약을 통해 내비업체도 시에 교통이용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내비업체가 비식별화된 기점·종점 정보, 서울 도심의 교차로 이용 정보를 제공하면, 시는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차량의 교차로 이동패턴을 분석하고 신호운영의 최적화 연구에 활용, 데이터 기반의 도심 교통 환경 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 서울시는 이번 서비스가 공공과 민간의 협력을 통해 新교통 서비스를 창출하는 의미도 크다고 설명했다. 공공은 공공데이터 개방 범위를 확대해 현장에 서비스를 확대하고 점진적 기술 개선을 유도할 수 있다. 민간은 폭넓은 교통정보 제공으로 기술을 활성화하고, 별도의 단말기 부착 없이도 교통정보를 제공해 서비스 공급 불균형을 개선할 수 있다.
□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시범서비스는 실시간 공공 교통정보를 민간에 적극 제공하고 민간의 기술을 접목해 시민 편의를 개선한 민관협력의 바람직한 모범 사례다.”라며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확장, 자율주행 인프라 확대 및 新교통수단 도입 등 ‘서울비전 2030’에서 계획 중인 ‘스마트 교통 선도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 협약식 사진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