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시장, 환경부, 주요 택배사, 전기이륜차 공급‧충전사업자 등과 업무협약
– 주행거리 길고 소음 유발 ‘배달이륜차’ 3만5천대 ’25년까지 전기이륜차로 전면교체
– 비대면소비로 수요증가 ‘택배화물차’는 4개 택배사 협력해 내년부터 신규구입 100% 전기차로

□ 서울시가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량의 19.2%를 차지하는 ‘수송’ 부문의 탄소중립을 위해 상대적으로 주행거리가 길고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배달이륜차와 택배화물차의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낸다.

□ 서울시는 환경부와 국내 주요 대형 택배사, 배달용 전기이륜차 업체 등 관련 업계와 손잡고 ’25년까지 내연기관 배달이륜차와 노후 경유 택배화물차를 100% 전기차로 전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29일(금) 14시 서울시청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 배달이륜차는 일반이륜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5배 이상 길어 온실가스‧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고, 주택가 소음의 주요인으로도 지적받으면서 무공해‧무소음 전기이륜차 전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택배화물차 역시 주행거리가 길고 시민생활과 밀접해 전기차 전환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코로나19와 비대면소비로 배달‧택배 수요가 늘고 있어 전기차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 이륜차 소음 비교 : 전투기(120db) > 자동차 경적 (110db) > 이륜차(105db) > 열차통과시 철로변(100db)

□ 우선 전기이륜차는 2025년까지 총 6만2천 대를 보급하고, 이 중 절반이 넘는 3만5천 대를 주 5일 이상 운행하는 전업배달용으로 보급해 서울시내 전업 배달이륜차 100%를 무공해‧무소음 전기이륜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 서울시내 전체 이륜차 45만8천 대 중 개인용(레저)이 23만4천 대이며, 배달용 이륜차는 21만5천 대(소규모 사업자 11만 대, 배달전문업체 5만5천 대, 전업배달기사용 3만5천 대, 퀵서비스용 1만5천 대)로 추정된다.
○ 시는 지금까지 7천 대 넘는 전기이륜차를 보급하는 등 매년 보급을 확대해왔다. 그러나 배달용 전기이륜차는 긴 충전시간(5시간) 대비 짧은 주행거리(1회 충전 시 약 50km)로 하루 150km~200km를 주행하는 배달기사들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급이 저조한 실정이었다.

□ 또한, 시는 관련 단체들과 함께 배달용에 적합한 전기이륜차와 표준 충전기 모델 개발에도 나서 전기이륜차로의 빠른 교체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 내연기관 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전환할 경우 1대 당 연간 약 245만 원(운행비 100만원, 엔진오일 교체비 12만원, 보험비 130만원 등)의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 택배화물차의 경우 내년부터 새로 구입하는 택배화물차는 100%를 전기차로 우선 구매하도록 4개 주요 택배사(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 한진택배, 로젠택배)와 협력할 계획이다.
○ 서울시내에서 운행 중인 택배화물차는 총 6,100대로, 이중 97%가 온실가스를 대량 배출하는 경유화물차다. 이 가운데 10년 이상된 경유화물차는 1,170여 대다.

<오세훈 시장, 29일(금) 환경부, 주요 택배사, 전기이륜차 공급‧충전사업자 등과 업무협약>
□ 29일(금) 업무협약은 배달용 전기이륜차 확산과, 택배용 전기화물차 확산에 대해 각각 이뤄진다.

□ 배달용 전기이륜차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은 환경부, 배달용 전기이륜차 수요‧공급‧충전사업자 등 관련 6개 단체(▴한국전기이륜차배달라이더협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서울퀵서비스사업자협회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 ▴KT링커스)와 체결한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환경부는 전기이륜차 구매보조금 확보, 충전인프라 설치, 제도개선 등을 통해 배달용 이륜차의 전기차 전환을 적극 지원한다.
○ 배달용 전기이륜차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전기이륜차배달라이더협회’는 3만여 회원들이 100%가 전기이륜차로 교체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배달용에 적합한 전기이륜차와 표준 충전기 모델 등을 개발한다.
○ ‘전국가맹점주협의회’와 ‘서울퀵서비스사업자협회’는 배달용 전기이륜차 보급사업 지원과 전기이륜차 장점 홍보를 통해 배달용 전기이륜차 전환을 촉진한다.
○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와 ‘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는 1회 충전으로 150km이상 주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배달용 전기이륜차와 충전기 표준모델을 개발한다.
○ ‘KT링커스’는 그동안 배달용 전기이륜차 보급의 걸림돌이었던 짧은 1회 충전거리 보완을 위해 공중전화부스를 활용해 ’25년까지 2,000여 개의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 택배용 전기화물차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은 서울시와 환경부, 한국통합물류협회, 4개 택배사(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 한진택배, 로젠택배) 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전기화물차 보급과 함께 물류센터 내에 충전기를 집중 설치하고, 내년부터 전기차 100% 신규구매를 유도할 계획이다.
○ 서울시와 환경부는 전기화물차 구매 보조금 확보, 충전인프라 설치 및 제도 개선 등을 통해 택배용 전기화물차 전환을 지원한다.
○ 4개 택배사는 노후 경유 택배화물차를 교체하거나 화물차 신규 구매 시 전기화물차를 우선 구매하고, 전기차 운행의 우수성을 홍보한다.
○ ‘한국통합물류협회’는 택배사 노후 경유 택배화물차의 전기화물차 전환을 위한 로드맵을 수립하고, 택배사를 대상으로 전기화물차에 대한 홍보와 안내를 실시한다.

□ 서울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배달이륜차와 택배화물차의 무공해‧무소음 전기차 전환이 본격화되면 서울지역 대기질 개선은 물론, 주택가 소음문제도 해소해 보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50cc 미만내연기관 이륜차는 소형승용차 대비 CO(일산화탄소)는 23배, HC(탄화수소)는 279배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출처: 수도권대기환경청)
※ 온실가스 원단위 산정(tonCO2/대·연) : 화물차 3.303, 승용차 1.603의 온실가스를 배출, 화물차가 승용대비 2.6배 이상의 온실가스 배출

□ 한편, 서울시는 ‘수송’ 부문의 탄소중립을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27만 대를 보급하고, 특히 대중교통, 화물차, 이륜차 등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큰 상용차를 집중보급해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차종별 보급계획 : ▴승용차 175,000대, ▴화물차 19,000대 ▴택시 10,000대 ▴버스 3,500대(마을버스 490대 포함) ▴이륜차 62,000대

붙임 1

전기이륜차 및 전기화물차 확산을 위한 MOU 체결 계획

󰏚 협약식 개요
○ 일시/장소: ’21. 10. 29.(금) 14:00~14:20/시청 대회의실(3층)
○ 참 석 자: 13명
– (공 통) 서울특별시장,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
– (이륜차) 한국전기이륜차배달라이더협회 회장,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동의장, 서울퀵서비스사업자협회 이사장, 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 이사장,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회장, kt 링커스 대표이사
– (화물차) 한국통합물류협회 전무, CJ 대한통운 택배사업본부장, 롯데글로벌로지스 택배사업본부장, 한진택배 택배사업본부장, 로젠택배 대표
󰏚 세부 일정
○ (업무협약) 내빈소개→전환계획발표→ 인사말씀→ MOU서명→기념촬영

붙임 2

내연기관 배달이륜차 전기이륜차로 교체시 차익

○ 운행비, 보험료, 엔지오일 교체비 등 년간 245만원 절감

붙임 3

공중전화부스를 활용한 배터리 교환형 충전소

○ 용산구 숙대입구

붙임 3

업무협약 참여 단체현황

붙임 4

업무협약 관련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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