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14개 시·군으로 확대
– 도민 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 87.3%가 긍정 효과 기여
– 위드 코로나 시대,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로 전환

ㅇ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에 따라 정보통신기기를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뉴노멀(New-Normal)시대를 맞아 사람간 대면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고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를 반영하기 위해
* 핌코의 최고경영자 모하메드 엘에리언의 저서 ‘새로운 부의 탄생’에서 처음 사용하면서 널리 알려졌으며, 시대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표준으로 사회적으로 새로운 기준이나 표준이 보편화되는 현상을 이르는 말로 쓰인다.

ㅇ 전북도는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인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도내 14개 시군 전체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ㅇ 본 사업은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으로 ‘16년 부안군을 시작으로 점차적으로 확대됐으며 ’22년 무주군, 장수군이 최종 공모선정됨에 따라 14개 시·군 전체에서 수행하게 된다.
ㅇ 모바일 헬스케어란 건강검진 및 건강상태 면담을 통해 대상자별 건강 관리 목표를 설정한 후 모바일 기기와 앱을 활용해 건강, 영양, 신체 활동 등 영역별 전문상담 및 개인별 건강 미션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대상자는 자발적으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서비스를 24주간 실시하게 된다.

ㅇ 대상자로 선정되면 먼저 총 3번 보건소 방문을 통해 건강상태 측정 및 건강 위험요인을 확인한 후 신체활동 및 영양상담 등 맞춤형 개별 건강관리 목표를 설정하고 월 1회 영양사, 운동전문가의 집중 상담을 통해 건강위험 요인을 관리 받게 된다.

ㅇ 사업 대상자는 건강검진 결과 비질환자 중 *만성질환 건강위험요인을 1개 이상 가진 성인이다. 단 관련 질환을 진단받거나 해당질환의 치료를 위해 약물 처방을 받지 않아야 한다.

* 만성질환 건강위험 요인
① 혈압 : 수축기혈압 130mmHg 이상 / 이완기혈압 85mmHg 이상
② 공복혈당 : 100mg/dl 이상
③ 허리둘레 : 남 90cm 이상 / 여 85cm 이상
④ 중성지방 : 150mg/dl 이상
⑤ HDL-콜레스테롤 : 남 40mg/dl 미만 / 여 50mg/dl 미만

ㅇ ’20년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추진실적은 1,286명에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건강행태 1개이상 개선율 60.7%, 건강위험요인 1개이상 감소율 42.4%, 서비스 만족도 87.3%으로 대상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ㅇ 전북도 이경영 건강증진과장은 “위드코로나 시대 건강관리도 비대면으로 스마트하게 관리 받는 시대가 왔다”며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비대면 사업 확대로 도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강조했다.

☞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