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주시,‘AI·VR 면접체험관’운영으로 비대면 면접 체험 지원

파주시(시장 최종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채용시장에서 구직자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11월부터 파주시 일자리센터 내 ‘AI(인공지능)·VR(가상현실) 면접체험관’을 운영한다.

AI면접은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을 활용, 온라인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직무 역량과 적합도를 분석해보는 면접 체험 시스템이다. 자기소개부터 성향 파악 등 역량 검사를 통해 응시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표정, 움직임, 음성 등 행동반응데이터와 평가를 통해 직무적합도를 AI가 분석,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실전에 대비할 수 있다.

VR 면접체험은 기업별, 직군별 가상 모의 면접 시스템으로, VR기기를 착용하면 가상의 면접관이 등장해 실제 기업의 직무별 기출문제를 질문하고 답변과 행동에 반응을 보이는 방식이다. 응시자의 답변에 따라 대답 속도, 시선 처리, 목소리 톤 등 객관적인 사항을 분석해 실전 연습이 가능하고 면접 후에는 녹음파일을 통해 자가 분석으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비대면 면접 체험을 통해 면접에 필요한 역량뿐 아니라 실전 감각을 키워 면접에 대한 두려움도 극복할 것으로 기대되며, 추가적인 취업 상담을 원하는 경우 전문 직업상담사와 연계도 이루어진다.

신승화 일자리경제과장은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채용 흐름을 반영해 제공되는 다양한 비대면 취업 지원 서비스가, 구직자의 취업 성공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AI·VR 면접 체험은 11월~12월 두 달간 사전 예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파주시 일자리경제과(031-940-5101) 또는 파주시일자리센터(031-940-9781~8)로 문의하면 된다.

☞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