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 태림산업에 제조데이터 소통공간 문열어
– 한국판 디지털뉴딜 거점, 혁신데이터센터 MDCG 개소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3일 창원시 성산구 태림산업(주)에서 「혁신데이터센터 MDCG」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이날 허성무 창원시장,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권기용 한국산업단지공단 산단진흥본부장, 박민원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장을 비롯한 유관기관장들과 사업주관기업인 정민영 ㈜아이웍스 컨소시엄 대표를 포함한 사업 참여기관 및 관련 기업 협회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은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스마트산단 내 기업들의 제조데이터를 수집·가공·분석해 스마트공장 고도화 서비스를 개발하고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하는 스마트그린산단 선도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으로, 데이터센터 소통공간(MDCG, Manufacturing Data Community Ground) 구축을 포함한다.
태림산업(주)에 위치한 ‘MDCG’는 실제 운영 중인 스마트공장의 데이터 흐름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가시화해 현장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혁신데이터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인해 컨설팅도 받을 수 있으며, 교육·실습도 가능하도록 꾸렸다.
MDCG는 데이터 수집·분석·활용 전문기업의 성장을 도와 산단 내 제조혁신을 주도하고, 데이터 기반 신산업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해 지역 기업들의 인력난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MDCG 견학을 통해, 스마트공장 등 데이터 활용에 관심있는 기업들의 벤치마킹이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혁신데이터센터는 디지털뉴딜을 선도하는 사업으로 혁신지원공간인 MDCG를 통해 기업과 산단의 스마트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며 “MDCG를 중심으로 지역 제조기업과 ICT기업이 동반 성장하는 매개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