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코델타 시티) 내 스마트빌리지 입주 –
– 입주민이 직접 40여개 혁신기술 체험하고 서비스 개선에 참여 –

 

□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인 에코델타시티에 적용될 혁신기술을 엿볼 수 있는 미래형 주거단지, ‘스마트빌리지’의 본격적인 입주*로 시민이 직접 도시의 서비스를 주도하는 미래형 스마트시티 모델의 첫 걸음이 시작되었다. * 입주기간 : ’21.12.16~’22.1.15
ㅇ 국토교통부와 부산시, 한국수자원공사은 12월 24일 부산 에코델타시티 내 스마트빌리지의 입주민을 축하하고 스마트빌리지 운영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ㅇ 국토교통부는 지난 `18.1월 부산 에코델타시티 일원을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지정하였으며, 현재 한국수자원공사와 부산시(부산도시공사)가 부지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ㅇ 특히, 스마트빌리지는 부산 국가시범도시 내에 조성된 단독주택 단지(56세대)로 다양한 스마트서비스를 시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 스마트빌리지의 입주민 선정은 지난해 11월 11일부터 12월 14일까지 34일간 진행된 대국민 공모를 거쳤으며, 2,982세대가 지원하여 최종 54세대를 선정하였다.
ㅇ 내년 1월 15일 입주가 완료되면 입주민은 5년간 관리비만을 부담하고 단지 내 적용된 혁신기술의 체험 및 개선을 위한 리빙랩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 리빙랩(Living Lab) : 시민들이 실제로 생활하는(Living) 공간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Lab)
ㅇ 헬스케어, 로봇, 스마트팜, 물·환경, 생활·안전 등 5개 분야의 혁신기술 사용 경험과 개선의견을 토대로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내갈 계획이다.

□ 한편, 부산 스마트빌리지에 적용되는 40여 개 서비스는 향후 스마트시티에 확대‧적용될 주요기술로, 대표적인 서비스 내용은 아래와 같다.
ㅇ (스마트 정수장) 멀리 떨어진 정수장이 아닌 인근에 위치한 분산형 정수장에서 여러 수원을 활용하여 바로 생산, 공급함으로서 공급효율성과 수질안정성을 확보하였다.
ㅇ (스마트 에너지) 태양광, 태양열, 지열, 수열, 연료전지 등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원과 제로에너지 건축기술을 적용하여 탄소중립 주택단지를 구현하였다.
ㅇ (도시관리 플랫폼) 단지 전체의 전력, 공용시설 등의 관리와 세대별 스마트홈 플랫폼을 연계하여 스마트홈 기기 원격관리, 에너지사용 모니터링 등이 가능하다.

<스마트빌리지 주요 적용 서비스>
(스마트 물관리)친수활동을 위한 수질‧대기정보를 제공하는 친수정보플랫폼 및 용도별 사용량 측정이 가능한 실시간 워터케어 서비스 제공
(스마트 에너지)태양광 및 수열/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제공으로 국내 최초 1+++등급 및 제로 에너지 1등급 주택단지
(스마트 헬스케어)건강모니터링 시스템, 스마트밴드를 통해 건강모니터링 및 식단관리,
AI 트레이너가 개인별 건강정보 분석, 맞춤형 운동 처방 제공
(스마트 팜)빗물을 재활용하여 작물을 재배, 입주민 소통공간 활용
(스마트 로봇)각 가정별 발생한 폐기물 자동 분류, 단지 내 공용공간 관리로봇 전용(청소로봇, 경비로봇 등)

ㅇ 한편, 스마트빌리지 인근에는 19개의 새싹기업, 산학연구기관 등이 입주하는 ‘어반테크 하우스’도 함께 운영된다.
– 이를 통해 스마트빌리지의 리빙랩 프로그램에 어반테크 하우스 입주 기업이 참여하여 혁신기술을 실증·개선하고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계할 계획이다.

□ 이달 말에는 부산 국가시범도시를 본격적으로 조성해 나갈 민·관 SPC 민간부문 참여기업 공모절차도 진행된다.
ㅇ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공모절차에 따라 참여의향서와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 부산 SPC 민간부문 참여기업 공모일정(안) >
사업 참여 의향서 제출(`22.1월)→사업계획서 제출(`22.3월)→평가(`22.4월)→우선협상대상자 선정(`22.4월)

□ 국토교통부 김복환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입주를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면서,
ㅇ “스마트빌리지는 다양한 혁신기술을 집적한 국가시범도시의 축소판이자, 시민과 함께 미래의 스마트시티를 준비하는 첫 출발점이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 공간인 만큼,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부산시, 수자원공사 등과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자료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2021.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