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 충전 인프라 부족…새로운 기술 개발로 해결
– 과기정통부(연구개발특구재단) 공모 선정,‘22년말까지 28억 원 투자
– 무인로봇의 자율주행 통한 충전 방식…이용자 편의성 증대
– 자율로봇 지능제어 기술 확보로 연관 산업과의 동반성장도 기대
□ 차세대 모빌리티인 전기차 급증으로 발생하는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를 ‘자율주행 충전 서비스 로봇’이 해결할 수 있을 전망이다.
○ 전북도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등을 위해 전기차 충전 자율주행 로봇을 개발하는 ‘전기구동 플랫폼 활용 지능 제어기술 및 운영 시스템 개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5개 특구를 대상으로 공모해 추진하는 본 사업으로 ’22년까지 총 사업비 28억 원을 투자하며, 도내 2개 연구기관과 관련 기업*이 공동으로 수행한다.
*㈜에코스이엔씨,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자동차융합기술원, ㈜아이센트, ㈜어포스텍
○ 올해 10월말 기준 친환경차 내수 판매는 28만 대, 수출은 31만 대로 급속한 증가세*를 보였다. 또 향후 전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2030년까지 전기차 보급 대수는 연간 30% 성장할 것으로 전망** 된다.
* 10월 자동차산업 동향(산업통상자원부/’21.11.18)
– [내수] (20년) 227,089대 → (‘21.1~10월) 283,332대 / [수출] (20년) 271,327대 → (‘21.1~10월) 317,603대
**IEA의 세계 전기차 시장 현황 보고 및 전망(에너지경제연구원/‘21.7.12)
○ 하지만 전기차 보급 속도에 비해 충전 인프라 보급은 상대적으로 뒤쳐져 충전시설 사용자 간 잦은 마찰이 빚어지는 등 사용자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 전북도는 자율주행 충전 로봇 시스템 연구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충전 인프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현재 2차년도 사업을 추진 중으로 자율주행 충전 로봇과 배터리 이송 카트 디자인 설계를 완료하고, 구동 핵심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 개발 중인 충전 로봇의 구동 시나리오는 사용자가 전기차량 주차 후 전용 충전 키트를 연결하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 충전 명령을 하는 방식이다.
○ 사용자 호출에 따라 충전 로봇이 배터리 카트와 함께 차량으로 이동해 충전 키트와 연결하고 완충 후 충전 스테이션으로 자율 복귀한다.
○ 특히, 자율주행 솔루션과 EV 전장시스템 등 핵심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지난 11월 ㈜만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차세대 전장기술 교류에 한층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 또한, 참여기업과 함께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 2022‘에도 참가할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 로봇 데모 시연과 상용화에 대비한 보완‧점검을 통해 ’22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 전북도는 이번 기술개발이 자동차 이외에도 농기계, 특장차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어 연관 산업과의 동반성장도 기대하고 있다.
□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 “전북도는 미래 신산업분야 연구개발을 통한 핵심기술 확보와 도내 기술사업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특히, 전북연구개발특구 중심으로 지난해 지정된 친환경 전기차 부품소재 분야 군산 강소특구와 함께 시장 지향 기술사업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참고
전기구동 플랫폼 활용 지능 제어기술 및 운영 시스템 개발사업
□ 사업 개요
사업기간 : ‘20. 6. ~ ’22. 12월
총사업비 : 2,773백만원(국비 <1,860>, 도비 558, 기타 민간부담 355)
사업내용 : 지역의 R&D 현안 및 미래성장 수요를 특구 혁신자원을 통해
스스로 발굴․해결하는 지역주도의 R&BD 혁신생태계 구축
과 제 명 : 전기구동 플랫폼 기반의 지능제어기술 및 운영 시스템 개발
* 전기차 사용자 편의성 제공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배터리 기반의 전기 구동 플랫폼을
활용한 자율로봇 지능제어 기술과 기기 충전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술
시행주체 : (전문기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주관기관) ㈜에코스이엔씨
(참여기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자동차융합기술원, ㈜아이센트, ㈜어포스텍
□ 기술개발 도식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