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운행기록계 활용해 운수종사자 일대일 컨설팅 등 실시 예정
– 후방카메라와 연동으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안전 스마트 시내버스’ 운행
천안시가 시내버스 디지털운행기록계(DTG)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방안으로 고질적인 시내버스 운수종사자 난폭운전 문제 해결에 나선다.
디지털운행기록계(DTG)는 1초 단위로 22개 이상의 운행과 관련된 정보들을 저장하는 장치이다. 이 장치에 저장되는 데이터를 분석하면 시내버스의 과속, 급가속, 급정지, 급회전 등 위험 운전 행동을 정확히 알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천안시는 지난해 12월 29일 관련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용역사로부터 관내 시내버스 3사의 위험 운전 현황에 대해 보고받아 향후 추진 일정 등을 논의했다.
용역사는 실제 천안 시내버스 3사에 대한 위험운전 평가를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 결과 6월과 7월까지 3사가 모두 주의 또는 위험 등급을 받았으나 지난해 8월부터 디지털운행기록계에 대한 관리 및 운수종사자 교육 등을 실시한 결과 보통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디지털운행기록계 관리가 난폭운전을 방지하는 데 효과가 있었던 것. (참고자료 첨부)
이에 시는 앞으로 디지털운행기록계를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회사별, 차량별로 운수종사자 특성을 자세히 파악하고 운수종사자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해 운수종사자가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충청남도, 시내버스 3사와 협력해 오는 2월까지 시내버스 운행기록계와 후방카메라와 연동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eDTG)도 구축한다.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은 운행기록계와 연동돼 속도, RPM, 브레이크 정보를 받아 운전자가 눈으로 직접 본인의 운전습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통해 과속, 급가속, 급감속, 공회전 정보와 에코점수를 제공한다.
주행 시에는 모니터링(eDTG) 모드로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본인의 운전습관 점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좌·우회전이나 후진 시에는 카메라 모드로 변환되며 화면이 자동 전환돼 사각지대 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규운 대중교통과장은 “새해에는 버스 난폭운전 등 서비스 불편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등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이루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말했다. 앞서 천안시는 버스 난폭운전 등을 해결하기 위해 시내버스 책임노선제, 삼진아웃제 등을 도입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