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 비대면 온라인 소비 트렌드가 활발해지면서
택배 종사자들의 업무 강도와 그 위험성 역시 증가했는데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세계 곳곳에서
4차 산업과 맞물려 로봇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첨단 기술이 도입되었습니다!

그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 알려드릴게요!

[ 아마존의 물류혁신 ‘키바’ ]
최대 400kg까지 물건을 실은 채 시속4.8km로 주행하여
주문에 따라 제품이 적재돼있는 선반을 작업자에게 전달

[ 알리바바의 자율주행무인배송로봇 ‘샤오만뤼’ ]
단 한번 의 충전으로 100km까지 운행, 매일 최대 500건의 주문량 소화

[ 국제특송 물류 전문업체 DHL 무인운반로봇 ‘로커스봇 / ’에피봇‘ ]
로커스봇- 최대 78kg, 초당 2m 이동으로 물건을 찾고 수집하는데 도움
에피봇- 작업자의 뒤를 따라다니며 짐을 싣고 나르는 역할,
최대 300kg, 시속 7km로 이동

그렇다면 세계의 이런 추세에 발 맞춰
2020년부터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실시하고 있는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제도’가 무엇인지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제1호 경유 택배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
디젤 소형화물트럭의 구통계에 전기모터를 삽입하여
엔진과 전기모터를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개조 기술
1톤 트럭의 경우 연비 약 45% 향상,
연 5,2톤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와 연 2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

[ 제2호 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 시스템 ]
화물차량에 설치한 스마트중량센서와 카메라,
GPS, 물류창고 진출입로의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통해
차량의 중량 및 위치 영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과적, 폐기물 무단 투기를 방지하고, 모든 입출고 차량을 자동으로 관리

[ 제3호 레고형 셔틀 시스템 ]
최대 50kg 미만의 상품 박스를 보관, 이동, 피킹 및
다양한 화물 크기에 맞춘 포킹 폭 조절 등이 가능하여
물류센터 내에 설치한 공중레일과 리프트 등을 이용해 자유롭게 이동

[ 제4호 스마트 물류센터 시스템 ]
물류센터에 디지털 도면기술을 적용하여 모두 디지털정보로 관리함으로써
시설관리 현황을 세부단위까지 정확하게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화재 및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

[ 제5호 하역로봇 ]
머신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영상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화물 적재상태를 인식하여, 박스 형태의 정형화된 택배화물 뿐만 아니라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이형화물까지 자동으로 하역

단순 업무에서 벗어나 더 생산적이고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함으로써
앞으로 열릴 물류시스템의 위드로봇시대가 기대됩니다!

#스마트물류센터 #택배하역로봇 #로봇인공지능

 

☞ 자료출처 : 국토교통부(2022.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