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4년, 이렇게 달라졌다] ①시민의 일상을 바꾼 240개 스마트 솔루션

# 기말고사를 마친 인천 영종고 1학년 A군은 인천대 송도캠퍼스 탐방을 다녀왔다. 송도까지는 버스 3대를 갈아타야 해 1시간 30분 이상 걸린다. A군은 인천시가 5가지 교통수단을 통합,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하는 멀티모달 서비스(I-trip) 앱을 이용해 40분 최단 코스를 찾았다. 버스 정류장까지 공유형 전동 킥보드 아이제트(I-ZET)를 이용하고 송도행 좌석버스 320번을 탄 다음, 택시처럼 원하는 장소에서 내리는 수요응답형 버스(I-MOD)를 이용해 캠퍼스에 도착했다. 1시간 가까이 절약했다.

 
△ 경기도 오산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내 관제화면 / 사진=스마트도시협회

국토교통부가 2020년(본사업) 시작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으로 인천, 대전, 부천 등 주요 도시에서 시민의 일상이 바뀌고 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교통, 환경, 안전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으로 총 64개 도시에서 240개 스마트 인프라와 서비스가 확산했다. ‘똑똑해진 도시’에선 시민의 이동시간이 1시간 단축되고 불법주차가 사라져 교통 혼잡도가 21% 개선됐다. ‘촌각’을 다투는 119·112 출동시간이 빨라졌으며 범죄율은 10% 줄었다. 재래시장 상인은 화재 걱정을 하지 않게 됐다.


 

택시처럼 달려가는 버스, 대기시간 78분→13분·이동시간 27분→17분 ‘뚝’


△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참여한 인천시의 I-MOD 버스 주행모습 / 사진=스마트도시협회

국토부의 스마트시티 챌린지 1기 도시로 선정된 인천시는 수요응답형 교통이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수요응답형 버스(I-MOD)는 일반버스와 달리 정해진 노선, 운행 시간이 없다. 앱으로 호출하면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따라 실시간 경로를 바꾸며 원하는 장소에 데려다 준다. 방향이 비슷한 승객끼리 함께 타기도 한다. 요금은 7km에 1800원으로 택시와 버스 중간인데 송도, 영종, 남동 등에서 20대가 운영된다.

 

시민 일상은 어떻게 달라졌을까. 출발지와 목적지가 같은 경우 일반버스 대기시간이 길게는 78분 걸렸지만 I-MOD를 타면 13분으로 1시간 단축(예비사업 기준)됐다. 통행시간은 27분에서 16분으로 짧아졌다. 대중교통이 불편한 영종에서 I-MOD를 도입한 게 주효했다. 민간 사업자인 현대차 컨소시엄이 의욕적으로 뛰어들어 사업지속성도 확보됐다.

또 인천시 지능형 합승택시 I-MOA는 스마트시티 신기술과 기존사업의 ‘상생’ 사례다. 200여대 민간 택시가 가입해 출퇴근 시간대 도심내 8km 이내 합승이 가능하다. 합승 승객은 30%할인 받는다.


 

주차공유 서비스로 불법주차 사라져 교통혼잡도 21%↓..재래시장 화재위험 700차례 막았다



스마트시티 기술은 교통 편리성을 넘어 도시 ‘안전’도 책임진다. 국토부가 1기로 선정한 대전시의 센서기반 화재예방 서비스는 재래시장 화재 위험도를 낮췄다. 중소기업 에프에스가 개발한 전기감지 센서를 재래시장 560개 상점에 부착, 24시간 화재위험을 모니터링한다. 과전류가 흐르면 주인과 관리자 스마트폰에 경보음이 울리고, 필요시 에프에스 직원이 출동한다.

대전 중앙시장 한 상인은 “냉장고 컴프레서가 고장나 과전류가 흘렀는데, 센서 경보음으로 위험을 알게 됐다”며 “자칫 화재가 날뻔했다”고 말했다. 지난 2년간 약 700차례 화재예방 효과를 봤다. 과전류·누전으로 2020년 111건, 2021년 591건 경보음이 울렸다. 직원 출동은 24건이었다.

대전시 주차공유 서비스는 주차난을 해결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시내 128개 주차장이 등록된 ‘스마트온’ 앱으로 목표지점 인근 빈 주차장 공간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주차장 이용이 효율적으로 바뀌면서 도심내 불법주차가 사라졌다. 교통 혼잡도는 21% 개선됐다.


 

119 출동시간 6분22초→6분6초 단축, 112 신속출동으로 범죄율 10.4% 감소

국토부가 구축해 108개 지자체가 도입한 ‘통합플랫폼’은 119와 경찰 출동시간을 줄여 화재 피해를 막고 범죄율을 낮추는 효과로 이어졌다. 통합플랫폼은 경찰·소방·재난 등 10개 공공서비스와 연계, 지자체 폐쇄회로(CC)TV 정보를 위치 기반으로 공유한다. 112 신고 접수시 사고지역 CCTV 자료가 전송돼 경찰은 신고전화로 파악하기 힘든 현장상황을 정확히 알 수있다. 119 신고시 화재지역 인근 도로·주차 상황을 CCTV로 파악해 소방차 이동 경로를 찾아낸다. 덕분에 화재, 구조, 구급 등 119 긴급출동 시간은 평균 6분22초에서 6분6초로 단축됐고, 범죄율은 10.4% 줄었다.

김익회 국토연구원 스마트공간연구센터 센터장은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스마트시티 솔루션이 4년간 240여가지 개발됐다”며 “교통과 안전, 환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의 삶이 더욱 편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기획: 국토교통부·머니투데이]

 

☞ 원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