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드론산업 육성 중장기 청사진 그린다∙∙∙5개년 계획 연구용역 착수
– 드론산업 육성기반 구축 등‘22년 드론산업 육성 시행계획 발표
□ 강원도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드론을 핵심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구성한 제2기 강원도 드론산업활성화위원회가 23일 도청에서 올해 첫 정례회의를 열고 공식 출범한다.
□ 위원회는 도의회, 대학, 연구소, 민간단체 등 위원 15명을 비롯한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며
이번 회의는 제2기 위원회 이끌어갈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22년 시행계획 보고, 드론산업 육성 기본계획 연구용역 착수 보고,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 이날 회의에서는 먼저, 2022년 드론산업 육성 기본계획 시행계획에 대한 보고를 듣고 4대 전략 11개 세부추진과제에 대해 심의가 진행되며,
∘ 드론산업 육성기반 구축(3개 과제) ∘ 드론실증테스트베드 확대(2개 과제)
∘ 드론 레저스포츠 육성(3개 과제) ∘ 드론 전문 인력양성(3개 과제)
□ 이어서, 제2차 강원도 드론 기본계획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심의한다. 이번 연구용역은 강원도 드론산업 육성 및 지원조례에 따라 5년 마다 수립·시행하는 것으로 1차 기본계획은 2017년 수립(2018~2022년)되었으며, 올해는 2차 기본계획을 수립(2023~2027년)하는 것으로 드론산업 전반에 대한 실태분석을 통해 향후 5년간 드론산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 국내외 드론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동향 및 전망 ▲강원도 드론산업 현황 및 실태분석 ▲강원도 드론산업 부문별 정책 추진전략 및 과제 ▲ 강원도 드론산업 연차별 추진계획 ▲ 그 밖에 드론산업 육성 등 용역범위와 세부내용을 공유할 계획이다.
특히, 타 시도와 차별화 될 수 있는 드론산업 육성과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드론산업과 연계한 육성 정책 추진 방안 등 강원도만의 특성화된 방안 모색에 초점을 맞춰 이루어질 예정이다.
연구용역은 (사)안보경영연구원이 수행하며, 중간보고, 최종보고회 등을 거쳐 오는 9월 중 최종 결과를 도출할 방침이다.
□ 그간, 강원도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드론을 미래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 드론스포츠 경기 종목화, 도내 드론 기업육성, 드론 전문인력 양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 이러한 도 드론산업 정책의 전문성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위원회의 정례화 및 역할기능을 확대할 방침이다.
□ 안권용 글로벌투자통상국장은“현대 항공 기술력의 결정체인 드론은 미래 신산업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성장을 위한 혁신 성장 8대 선도 산업”이라며“드론이 도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위원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방안을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