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 상품·서비스 전용 공공조달 플랫폼 ‘디지털서비스몰’ 오픈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데이터 등 신기술 기반 상품 공공구매 활성화

 

□ 조달청은 14일부터 정보통신기술(IT) 상품·서비스 전용 공공조달 플랫폼인 ‘디지털서비스몰’을 운영한다.
* 디지털서비스몰 누리집 : https://digitalmall.g2b.go.kr
○ ‘디지털서비스몰’은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T 신기술에 대한 공공수요 확대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련 상품·서비스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구축한 쇼핑몰이다.

□ 디지털서비스몰이 제공하는 주요 기능과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 (IT 상품·서비스 구매) 디지털서비스(클라우드 등), 상용소프트웨어(SW), 공개SW 유지관리, 데이터 거래, IT전문가 지원 서비스 등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IT 상품·서비스를 공급한다.
– (디지털서비스) 공공기관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견적요청 및 협상기능 전자화, 과기부 이용지원시스템과 연계를 통한 계약절차 간소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상용SW) 다양한 상품정보와 함께 비교기능을 제공*하고, 계약과정을 온라인화하여 업체의 서류제출 부담을 완화하였다.
* 한국상용SW협회에서 개발 중인 온라인 홍보 서비스 ‘소문’ 시스템과 연계하여 SW 기업정보, 제품 및 기술정보, 구축사례 등을 추가 제공 예정
– (공개SW)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에 많이 활용되는 공개SW 유지관리서비스*를 다수공급자계약 방식으로 공급한다.
* 운영체제(OS), 데이터베이스관리(DBMS) 분야부터 우선 공급
– (데이터 거래) 데이터 기반 행정 지원을 위해 원천 데이터* 및 빅데이터 분석서비스를 카탈로그계약 방식으로 공급한다.
* 공공부문에서 많이 사용하는 유동인구, 신용카드 매출 등 데이터부터 우선 공급
– (IT전문가 지원 서비스) 간단한 정보화사업에 필요한 IT전문가 지원 서비스(정보보호, IT감리 등)를 카탈로그계약 방식으로 공급한다.
○ (공공정보화사업 입찰정보 통합 제공) 나라장터를 통해 발주되는 정보화사업의 사전규격 공개, 공고, 낙찰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조달업체 등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 김정우 조달청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디지털 산업구조로의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어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시장 선도자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 “디지털 신기술에 대한 공공기관들의 수요를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IT 상품·서비스 구매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업계에는 공공판로 기회를 제공하여 관련 산업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2022.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