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력 있는 창업자 발굴 및 국내 최대 사업화 자금 지원 (총 20팀, 40억원)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온라인에서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겨루는「2022년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ㅇ 이번 대회는 인공지능 기술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 능력이 우수한 예비창업자, 중소·벤처기업 등을 발굴하여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사업화도 함께 지원하는 대회이며,

ㅇ 참가팀의 문제 해결 능력 및 알고리즘 개발 기술력을 검증하고,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평가하여 우수팀을 최종 선정한다.

ㅇ 올해는 처음으로 예비 창업자들의 법인 설립을 위한 행정 지원과 함께 과거 대회의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연습하는 자가 학습의 장*도 제공할 계획이다.
* 인공지능 놀이터(ai-korea.kr) : 초보자, 개발자 등이 인공지능 문제 해결을 연습할 수 있도록 이지인공지능, 미들인공지능, 실전인공지능(기출문제)로 제공

□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는 인공지능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ㅇ (문제 출제) 인공지능 허브*(aihub.or.kr)에 개방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이미지ㆍ자연어ㆍ수치해석 등 3개 분야 10개 문제가 출제될 예정이다.
* 인공지능 기술 및 제품ㆍ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인공지능 인프라를 지원하는 인공지능통합플랫폼

ㅇ (접수ㆍ대회 진행) 사전 접수는 5월 9일부터 5월 23일까지, 이번 접수는 5월 30일부터 6월 3일까지 ‘인공지능 경진대회 홈페이지(aichallenge.or.kr)’를 통해 진행된다. 본 접수기간에 대회 참가여부를 최종 결정하고, 응시할 문제를 선택하게 된다. 실제 대회는 6월 7일부터 6월 21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 대회 설명회(5월27일)는 사전 접수자 대상으로 질답 등을 받아 진행되며, 대회설명회 영상은 녹화하여 온라인에 공개 예정

ㅇ (시상) 7월에는 10개 문제별로 1위~4위의 우수팀(총 40팀)*을 선정한다. 선정된 팀 중 대회 성과와 사업화 가능성 등을 추가로 평가하여 20개 팀을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하고 최대 2억원의 사업화 자금과 컨설팅을 지원한다. 추가로 경진대회 순위와 사업화 계획 평가점수를 종합하여 이미지·수치해석·자연어 등 각 분야 우수팀에 상장**을 수여한다.
* 총 40개 팀은 우수 성과 인증서 발급 예정
** (최우수상) 이미지·자연어·수치해석 각 분야별 1등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우수상) 이미지·자연어·수치해석 각 분야별 2등(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 한편,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는 ‘19년부터 개최되어 매년 400명 이상이 참가하였으며, 그 동안 예비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70개를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였다.

ㅇ 특히, ‘21년에 사업화 지원을 받은 20개 팀은 창업 4건, 과제당 평균 4.75명의 신규채용, 투자유치 10건(101억원), 과제 관련 매출 10억원 등의 성과를 창출한 바 있다.

□ 「2022년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세부내용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www.nipa.kr)와 ‘인공지능 허브(aihub.or.kr)’, ‘인공지능 경진대회 홈페이지(인공지능challenge.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2022.05.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