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정부, 식량 안보 강화를 위한 ‘식량안보전략 2052’ 추진

전 세계 농수산업 스타트업이 참가하는 제2회 푸드테크 챌린지 개최

푸드테크 챌린지의 서막

2018년 11월, UAE 정부는 2051년까지 세계식량안보지수 1위 달성을 목표로 하는 국가식량안보전략(National Food Security Strategy 2051)을 발표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활용한 현지 생산 역량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UAE 기후변화환경부(MOCCAE; Ministry of Climate Change & Environment)와 아부다비 국영기업 탐킨(TAMKEEN)이 협업하여 푸드테크 챌린지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푸드테크 챌린지는 UAE의 식량안보 해결을 위해 차세대 농업기술 솔루션을 모색하는 글로벌 경진대회로, 일정 수준의 자급자족을 촉진함으로써 UAE 식량안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우승자에게는 상금과 함께 정부 차원의 인적, 물적 지원을 예고하면서 2020년 개최된 첫 대회에서 68개국 437개 기업이 참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제1회 UAE 푸트테크 챌린지 우승기업 탐색하기

제1회 푸드테크 챌린지는 2019년 9월부터 2022년 2월까지 접수한 437개 기업이 경연을 벌였으며 Has Algae, QSMonitor, Red Sea Farms, SafetyNet Technologies 등 4개 기업이 우승을 차지해 각각 100만 달러의 상금을 받았다. 각 기업들은 식량안보와 탄소 저감, 자원 보존 등에서 획기적인 솔루션을 발표하여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각 기업들의 대표 솔루션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Has Algae는 호주와 홍콩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으로, 미세 조류(algae)에서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을 추출해 육류를 대체할 기능성 식품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 Has Algae 개발 제품 >

[자료: hasalgae.com(https://www.hasalgae.com/)]

QSMonitor는 UAE 기업으로, 식품 공급망 전반에 걸쳐 맞춤형 제품 추적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IoT, 머신러닝, 알고리즘 및 데이터 분석 등 혁신 기술을 활용해 식품 안전을 모니터링함으로써 식량 안보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는 기업이다

< QS Monitor 솔루션 도식화 >

[자료: QSMonitor(https://qsmonitor.com/)]

Red Sea Farms는 지속 가능한 농업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식량 안보와 탄소 저감을 동시에 실현하고자 하는 사우디아라비아 기업이다. 관개 농업 시 필요한 수자원을 소금물로 사용함으로써, 담수 전력을 절약하고 태양에너지를 활용해 운영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성을 높였다. 이를 바탕으로 토마토, 오이, 파프리카 등을 실제로 키워 판매하고 있기도 하다.

< Red Sea Farms 운영 모습 >

[자료: Red Sea Farms(https://redseafarms.com/)]

SafetyNet Technologies는 수산업 관련 기기를 제조하는 영국의 스타트업이다. 무분별한 포획을 줄여 해양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수중 환경 파악용 데이터 센서, 수중 카메라, 어획 정밀도 기기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 SafetyNet Technologies 제품 >

[자료: SafetyNet Technologies(https://sntech.co.uk/)]

제2회 푸드테크 챌린지

2022년 4월, UAE 정부에서는 제2회 푸드테크 챌린지 프로젝트를 발표했고, 상금도 지난 회차 대비 2배가 증가한 200만 달러로 설정해 더 많은 혁신 기업들의 참가를 북돋고 있다. 특히, 이번 회차에서 UAE 정부는 ‘식량 생산’, ‘식품 손실과 폐기물’과 관련된 기술을 유치하고자 한다.

이번 회차 모집은 2022년 6월까지 진행되며, 푸드테크 챌린지 웹사이트(https://foodtechchallenge.com/)를 통해 접수 받고 있다. 참가 요건은 18세 이상이어야 하며,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이어야 한다.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은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분류될 수 있다.

– 가치사슬의 식량 생산 또는 식품 손실과 폐기물 부분에 해당하는 기업(Address ‘Food Production’ or ‘Food Loss and Waste’ segments of the value chain)

– 시리즈 A 펀딩 라운드에 참가하지 않은 기업(Have not yet gone for a Series-A funding round)

– 최소 실행 가능한 제품 보유(Have a workable minimum viable product)

– 설립 후 5년 미만인 기업(Have been in operation for less than 5 years)

– 직원 수가 25명 이하인 기업(Have no more than 25 employees)

신청은 웹사이트 가입 후 양식을 다운로드해 제출할 수 있는데, 조기 제출과 일반 제출 두 가지 옵션 중 선택할 수 있다. 아울러 모든 서류는 영어로 작성함이 원칙이다.

< 옵션 별 권장 기업과 절차 >

[자료: Foodtechchallenge.com(https://foodtechchallenge.com/)]

요구되는 모든 서류를 명확히 작성하여 업로드했는지 검토 후 제출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 것이며, 서류 평가가 완료되면 지원 상태에 별도의 알림이 표시될 예정이다. 푸드테크 챌린지의 진행 일정은 아래 도식화된 표와 같으며, 최종 우승자는 2022년 11월 시상식에서 발표된다. 시상식에서는 패널 토론, 워크숍, 라이브 Q&A 세션, 네트워킹 기회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될 것으로 발표됨에 따라 현지 식량안보 산업에 관심 있는 업체들도 눈여겨볼 만하다.

< 2022 제2회 푸드테크 챌린지 진행 일정 >

[자료: Foodtechchallenge.com(https://foodtechchallenge.com/)]

기업들은 아래 표와 같은 기준으로 평가받게 되며, 우승할 경우 상금과 함께 연구개발, 멘토링, 사업 육성 등 지원을 받아 UAE 농산업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다.

< 기업 평가 기준 표 >

[자료: Foodtechchallenge.com(https://foodtechchallenge.com/)]

시사점

UAE는 노지재배가 어려운 사막이 전 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고온의 기후, 적은 강우량 등 실질적으로 농경이 어려운 국가이다. 이 때문에 UAE 정부는 현지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18대 기초식품 분야(농식품, 축산 낙농품, 수산양식 등)를 선정하고 자국 내 생산체계를 갖추기 위한 ‘식량안보전략 2051’을 추진 중이다. 특히,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국제 옥수수 가격이 2012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국제 곡물 가격이 지속 상승하면서 식량 자급자족에 대한 국가 차원의 대비가 보다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이러한 이유로 금년에 개최되는 푸드테크 챌린지는 UAE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 투자자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대회에는 국적 관계없이 참가할 수 있고 최종 수상자로 선정될 경우, 상금과 함께 프로젝트 적용을 위한 연구개발, 육성 지원, 멘토링 기회 등이 주어질 예정이다.

식량 안보는 해를 거듭하며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번 2차 대회가 열린 것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주기적으로 개최될 가능성도 있다. UAE 진출을 희망하는 관련 분야 내 국내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들도 동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 진출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두바이에 위치한 비영리 국제 농업연구센터(ICBA; International Center for Biosaline Agriculture)에 입주한 우리 기업 A사 대표 K씨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나라의 농업 기술력은 현지에서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팜 선진국인 네덜란드와 같이 시설, 자재, 종자, 인력 등 종합적인 플랜트형 수출이 진출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히며 우리 농업관련 기업의 현지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외 참가 희망 기업 중 상기 조건에 부합하는지 불명확한 기업이나 심층 질문이 필요할 경우 푸드테크 챌린지 측(info@foodtechchallenge.com)으로 문의해 볼 수 있다.

자료: Foodtech Challenge, KATI, 현지 언론 Gulf News, Zawya, Has Algae, QSMonitor, Red Sea Farms, SafetyNet Technologies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KOTR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