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팬데믹에 이어 우크라 사태 제재로 전년 대비 방문객 수 급감

– 대러 국제 제재 강화로 러시아는 수입대체화에 박차 가할 것

Svyaz-2022개요

SVIAZ 전시회는 러시아 정보 통신 기술 산업으로서 전략적인 행사이자, 러시아의 첨단기술(하이테크) 주간 RNVT의 주력 행사이다. 동 전시회는 동유럽국가들이 일반적으로 대거 참가하는 국제 행사였으나 코로나19 발발 이후 외국기업들의 참가 규모가 크게 감소했다. 이후 2021년에는 잠시 회복세를 보이는 듯 했으나, 2022년 우크라이나 사태 발발로 인한 대러 제재가 커지면서 다시 규모가 축소되었다. 2021년 SVIAZ 전시회에는 8개국 197개사와 러시아 연방 5개 정부 기관 및 기업들이 참여하였다.

참가 현황

2022년 기업 참가 수는, 5개국 136개사였고 이중 러시아 기업이 131개사였다. 국가관은 취소되었으며, 외국기업은 국가별(대만, 카자흐스탄, 이탈리아, 이란 등) 1개사 정도가 참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만 2개사가 참가했고 나머지 국가들(카자흐스탄, 이탈리아, 이란)은 각각 1개사가 참가하였다. 기업들에 대한 전시품목 유형은 총 366개였고, 전시회 기간 4일 동안 7,000명 이상의 방문객수를 기록하였다. 금년도 전시회의 메인 이벤트는 러시아 하이테크 주간 개막식이었다. 또한 러시아 경제의 추가적인 디지털화와 수입 대체에 대한 논의가 주요 포럼 행사로 진행되었다.

Sviaz 2022주요 전시 테마

Sviaz 2022 주요 전시 테마는 총 27개로 아래와 같았다. 그러나 전시회 규모로 인해 참가업체들은 주제, 테마 별 구분 없이, 업종별로 그룹화되어 전시회를 진행했다. Sviaz 2022전시회 방문객들은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전시회 입장권을 구매 가능했으며 전시 참가기업의 입장권은 무료였다.

주요 테마

· Smart City
· IoT – Digital Future
· 5G
· 통신장비
· 기술
· 솔루션 및 서비스
· 데이터 네트워크
·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 위성 통신
· 무선 통신
· 모바일
· 통신
· 광섬유 케이블
· 데이터 센터
· 전원 공급 장치
· Smart 기기
· 러시아 소프트웨어
· IP 기술
· TV 및 라디오 방송
· AR 및 VR
· AI
· IT 서비스
· 모바일 결제
· 인터넷 기반 기술 및 서비스
· 스타트업
· Navitech
· 전자 부품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수집]

<Sviaz 2022주요 프로그램 >

2022년 4월 26일

9:00 – 18:00

제15회 국제 네비게이션 컨퍼런스

11:00 – 11:45

2022 러시아 하이테크 주간 개막식

11:00 – 15:00

IOT 시장 관련 세션: 수입 대체화와 전략적 수출 가능성 대비

10:00 – 13:00

데이터 센터 내 EVPN/VXLAN 기반 L2VPN 기술 적용에 관한 워크샵: VRF-LITE 기능성

13:00 – 16:00

워크샵: ECSS-10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기반 대용량 콜 센터 구축

12:30 – 14:30

SVIAZ 2022 포럼: 러시아의 주권적인 기초 기술 개발로 통신 인프라 구축

12:00 – 16:00

러시아 통신 관련 실용 포럼: 현실, 기회, 전망

14:30 – 16:00

SVIAZ 2022 포럼 관련 주제 세션: NO.1 외국 파트너와의 협력 가능성

14:30 – 15:45

디지털 주권 관련 전략 세션: 우선 순위, 인적 자원, 법률

2022년 4월 27일

10:00 – 13:00

2022년 신제품 패널, 생산 및 개발 전망, 수입 대체품

10:00 – 13:00

워크샵: 비즈니스 인프라로서의 WI-FI 및 IOT – 관리 및 보안

11:00 – 12:30

러시아 소프트웨어 포럼: 효과적인 솔루션 관련 총회 – 새로운 현실에서의 러시아 IT 산업

11:00 – 12:30

SVIAZ 2022 포럼 관련 주제 세션: NO.2 클라우드 기술 및 솔루션

11:00 – 15:00

기술 워크샵: 통신 구조 혁신을 위한 러시아 소프트웨어 솔루션

12:00 – 14:00

패널 토론: 라디오 전자 산업 및 공학 발전 현황

12:00 – 14:15

러시아 소프트웨어 포럼: 효과적인 솔루션 관련 주제별 세션 – NO.1 산업 및 교육 분야 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수입 대체

13:30 – 15:00

SVIAZ 2022 포럼 관련 주제 세션: NO.3 통신 및 IT 산업 보호를 위한 전략 기술 구축

14:30 – 17:30

러시아 소프트웨어 포럼: 효과적인 솔루션 주제 세션 – NO.2 국가 주요 인프라 보안을 위한 신규 플랫폼 활용 인공 지능 개발

15:00 – 16:30

SVIAZ 2022 포럼 관련 주제 세션: NO.4 데이터 센터 산업 발전 상태 및 전망

2022년 4월 28일

11:00 – 16:00

2022년 통신 인프라에 대한 제13회 러시아 연구 및 실무 회의 – 러시아 통신 네트워크 및 인프라의 미래

11:00 – 16:00

디지털 혁신을 위한 광섬유 컨퍼런스: ‘새로운 시간, 새로운 도전, 새로운 기회’

11:00 – 16:00

패널 전망: ‘고품질 서비스 패키지를 제공하여 러시아 통신 사업자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가?’

11:00 – 16:00

CLUB-COM 신 성장 동인 관련 컨퍼런스: ‘통신 사업자는 포스트 코로나 미래에서 생존법 어떻게 강구할까?’

11:00 – 17:00

SVIAZ 2022의 IT 및 디지털 부문 이사회

4월 15일

10:00 – 18:00

제26회 국제 통신 아카데미(MAC) 디지털 혁신 관련 포럼: 지속 가능성 강구

11:00 – 14:00

HR 포럼: 팀워크 비즈니스 성장 방법

[자료: www.sviaz-expo.ru]

러시아 통신 시장 현황

2015년 이후 러시아 통신 시장 매출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2015년 기준 1조 5,870억 루블(244억 달러)을 기록하였고, 2020년은 1조 7,470억 루블(268억 달러)까지 성장했다. 코로나19 발발(2020년)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는 꾸준히 유지한 결과이다. 2021년은 러시아 통신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3.2% 증가한 1조 8천억 루블(277억 달러) 이상을 기록했다.

[자료: www.statista.com] *2021은 추정치

TMT Consulting 분석 전문가들에 따르면, 2021년 러시아 통신서비스 시장 성장이 독보적이었다고 한다. 러시아 통신의 실질적인 성장은 이동 통신 시장이 이끌었. 다만 고정 광대역 인터넷 액세스 및 유료 TV 부문에서는 성장이 다소 둔화되었다. 2021년 통신사 가입자 증가세는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자가격리 기간 동안 크게 증가했던 기저 현상으로 다소 둔화된 것으로 보인다. 요금 비용 증가세는 지역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평균적으로 2021년 동안 모바일 서비스, 인터넷 액세스, 유료 TV 부문은 전년 대비 각각 4.4%, 3.0%, 1.5%의 상승률을 보였다. 전화 서비스와 인터널(상호) 운영 서비스는 전년 대비 -8.1%와 -1.2%를 기록했다.

[자료: www.statista.com]

2022년 2월24일 우크라이나 사태 본격화 이후로 러시아는 현지진출한 외국계 기업 철수 또는 사업 중단 선언, 미국 FDPR(해외직접생산규칙) 적용 등으로 IT 및 소프트웨어, 전자부품 등의 현지 수급이 급격히 악화되었다. 이와 관련 지난 3월 러시아 연방 산업통상부 장관 Denis Manturov는 “산업 기업 내 해외 소프트웨어 및 전자 부품의 대체를 강화하여 기술 주권을 강화하는 작업은 러시아 산업통상부의 최우선 과제로 남아 있다.” 라고 밝혔다.

2022년 3월, 러시아 정부는 통신시장의 역성장 기조를 만회하기 위해 본격적인 정부 지원책을 내놓었다. 디지털 개발부는 이미 발주된 개발 프로그램 이니셔티브를 대폭 개선하여, 러시아연방 보건감독청(Rospotrebnadzor) 공조로 지방까지 지방균형적인 통신 시설을 대량 구축하는 프로그램 안을 발표하였다. 2022년 3월에 발표된 러시아연방 디지털 개발부의 통신 산업 인프라 구축 프로그램은 정보 용량을 15% 늘리고 비디오 트래픽을 저장을 규제하는 ‘야로바야 법’의 1년 유예하는 것으로 포함한 다양한 목표치가 수립되었다. 한편, 소비자 물가 상승을 고려, 통신 사업자에게 공정한 요금 연동 메커니즘 도입을 촉구하였고, 개별 사업자의 요금 설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반 사항을 면밀히 모니터링 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구체적으로 각 부문별로 수입대체화 방안을 대폭 지원하겠다는 것이 핵심 사항이다.

참가사 인터뷰

<질문 사항>

1) 전시회에 대한 의견

2) 인터뷰 대상 기업 정보

3) 한국과의 협력 기회

4) 우크라이나 위기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ㅇ Rigol (측정 장비 유통업체 )의 Artem Barabashev 영업부장

1. 전시회는 기대 이상으로 많은 방문객으로 원할히 진행되었음.

2. 동사는 중국 측정장비 제조업체인 RIGOL의 공식 유통사로, 기업 포트폴리오 상 서방 기업들의 공급도 포함되어 있으나 비중은 작음.

3. 유통업체로서 항상 협력 가능 기업들을 물색 중임.

4. 서방 파트너사로부터 공급을 크게 감소하면서 거래 규모를 대폭 감축했고, 현재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의 대체 공급지를 강구하면서, 단기내로는 중국과의 협력이 대폭 확대될 전망. 다만 물류난이 지속되고 있어 글로벌 물류 현황을 상시 모니터링 중임.

ㅇ Skard-Electronics (라디오 및 통신장비 제조사)의 Vadim Selgin상무이사

1. 동 전시회를 수년간 참가해 오면서 경험이 축적되었기 때문에 금년 방문객이 적었다 하더라도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긍정성은 유지

2. 동사는 2000년부터 제조업을 시작했고, 기업의 차별성 있는 원료와 기술 기반이 있기 때문에 러시아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수입대체화 프로그램에 참여 가능할 것으로 판단 중임.

3. 다만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부품 수급이 악화되고 있어 중국과는 단기내 협력이 강화될 것이고, 한국과의 협력은 아직 불투명함.

4. 제조 라인이 이미 현지화되어 있어 생산성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시장인지도와 혁신 기술 도입, 핵심 부품 조달 등의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음.

ㅇ Satis(위성장비 제조사)의 Lyudmila Yakovleva CCO

1. 전시회에는 매년 참가 중으로 금년의 방문객 수는 크게 감소한 것은 사실, 다만 수년간의 참가로 제품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우려 사항은 아님.

2. 위성 통신 운영업체, 위성 지구국 장비 제조업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복합 통신 프로젝트 참여 등 종합적으로 사업 추진 중

3. 자체 제조품은 있으나 부품 수입에도 의존도가 높아 한국 기업과의 거래는 희망, 다만 정치적 안정세가 우선시 되어야할 것

4. 우크라이나 사태로 큰 영향을 받지 않았으나 일부 거래에 빚어질 부품 수급 차질은 쉽게 대체 공급처를 찾을 수 있다고 보고 있음. 많은 현지 기업들의 부품 수급 차질로 동 사의 부품을 찾는 경우가 많아져 오히려 사업이 더 활발해 짐.

ㅇ Trialink(비상시스템 제조 및 서비스 제공)의 Konstantin Sozansky 부서장

1. 동 전시 참가는 처음이기 때문에 기존 행사와는 비교하기 힘듬.

2. 비상 시스템, 감지기 설치 서비스 제공이 주요 사업영역이고 중국과 이스라엘에서 주로 부품 수입 중

3. 제품 사양과 가격대만 만족된다면 한국 수입도 크게 고려해 볼 것임.

4. 우크라이나 사태로 사업 환경이 악화된 것으로 사실이고, 모터로라 솔루션 수입이 최근 중단되면서 한국과 같은 수입 대체지 발굴 또는 현지 기술 개발이 시급

코로나 19 방역 상황

모스크바 무역관 입주 비즈니스센터 WTC와 Moscow City 사이에 위치한 EXPOCENTRE는 모스크바 시내 중심에 있는 컨벤션 중에 가장 전통있는 전시장이다. 동 컨벤션은 러시아 Rospotrebnadzor(러시아연방 보건감독청, 팬데믹 방역 담당처)의 지침(The Chief State Sanitary Doctor of Russia MP 3.1/2.1.0198-20)을 준수 중이나 최근 모스크바 시정부 방침(자율적인 마스크 착용)으로, 방문객의 대다수가 마스크를 미착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시관 내에서는 마스크와 장갑이 상시 비치되어 있고, 전시관 중앙 입구에는 개인보호장비(PPE) 자동판매기 및 소독제 펌프는 코너별로 비치되어 있었다.

무역관 담당자 방문 수기 및 시사점

Svyaz2022 전시회는 전년 대비 규모가 상당히 줄어들었다. 특히 방문객 수가 급감하였는데, 2021년에는 16,000명 이상을 기록한 반면 2022년에는 7,620명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대유행의 여파와 강력한 대러 제재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27개의 테마 섹션으로 구성되었던 전시회 참가업체들은 테마별이 아닌 업종별로 그룹화하는 모습이 목격되었다.

금년도 전시회의 주요 행사는 러시아 하이테크 주간과 병행했다는 사실이다. 대러 국제제재가 확대되는 가운데, 러시아는 통신 산업의 수입 대체를 대폭 확대하는 조짐이 전시 프로그램 내용에서도 확인되었다. 2015년부터 2021년까지 러시아 통신 시장 매출 성장세는 긍정적인 역동성을 보였다면, 앞으로는 기술 개발 및 현지화를 통한 수입대체 방안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참가기업들의 의견도 있었다. 국제 전시회로서 이번 전시회는 국제 행사의 모습은 없었으나 각 지역에서 참가한 러시아 기업들은 수입대체화 정책 및 프로그램, 기술개발 프로젝트 및 정부 지원 등의 세미나 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었다. 한편, 제재에 따른 수입 감소로 현지 중소 제조업들의 제품이 시장을 대체하고 있다는 일부 의견도 제시되었으며, 품질 및 서비스질 저하를 대비한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었다.

관련 사진

<Svyaz-2022 전시장 관련사진>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직접 촬영, www.sviaz-expo.ru]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의 전시 방문을 통한 자료 수집, 전시회 사이트(www.sviaz-expo.ru), Statista(www.statista.com)

☞자료출처: KORTA 해외시장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