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스마트시티 정책정보를 확인하세요!
제29호(2022.06.02.)
스마트시티 이슈
2022년 스마트챌린지 사업 혁신제품(패스트트랙3) 모집
2022.05.16. / 국토부, 스마트도시협회
 국토교통부는 각 지자체에서 당면한 도시문제를 스마트도시 솔루션으로 해결하는 스마트 챌린지 사업에서 우수한 실증성과를 보인 솔루션 제품군을 대상으로 혁신제품을 지정하기 위해 모집 공고를 시작했다.
 정부 부처별 혁신성장 지원정책과 연계된 기술인증, 지원 사업 등을 통해 발굴된 혁신제품의 공공성을 평가하여 3년 동안 지정 가능하며, 지정제품은 타 혁신제품과 동일 혜택을 부여, 혁신장터 전용몰에 등록되어 공공기관 구매를 지원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공고문의 서류를 갖춰 5월16일(월)부터 6월 17일까지 한달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메일(dusikkim@kict.re.kr)로 접수하면 된다.
스마트시티 정책사업
제3회 스마트시티 우수사례ㆍ솔루션 성과공유 워크숍
2022.05.12. / 국토부, 스마트도시협회
 국토교통부와 스마트도시협회는 지역거점·중소도시 등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우수성과들이 활용될 수 있도록 지자체, 기업 등과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제3회 스마트시티 우수사례․솔루션 성과공유 워크숍’은 5월 12일 부산 신라스테이 서부산에서 개최되었으며 지자체, 기업, 전문가 등 76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3개 섹션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었으며, ‘섹션 1’에서는 스마트시티 정책방향 및 핵심사업을 소개하였으며, ‘섹션 2’에서는 부산 시티챌린지 참여기업(닷)의 사례, 대전 시티챌린지 참여기업(CNCITY에너지)의 사례, 연세대 캠퍼스챌린지 참여기업(카카오모빌리티)의 사례, 성신여대 캠퍼스챌린지 참여기업(교림소프트)의 사례, 스마트시티 넥스트혁신기술 사업 활용한 스타트업(모바휠) 사례 등 스마트시티 우수 솔루션과 기업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세션 3’은 부산 국가시범도시 에코델타 스마트빌리지 현장을 방문하여 주민들이 실감하는 도시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스마트시티 특집
「2021 스마트시티 넥스트 혁신기술 실증사업」 
2022.05.26. / 국토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기술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지자체·대학 등이 참여하는 스마트 챌린지 사업 등의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도시 단위의 종합솔루션 중심으로 실증되어 단위기술에 대한 실증 기회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 또한, 지자체, 공공기관 등 스마트시티 서비스 수요처는 민간에서 개발된 혁신기술의 도입 의향은 높은 반면, 혁신기술의 품질에 대한 검증 등 실증사례가 없어 적극적인 도입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스마트시티 넥스트 혁신 기술 실증사업」을 추진하여 민간에게 스마트시티 혁신기술에 대한 실증사례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4개의 혁신기술이 실증에 착수하였다. 
 다음 카드뉴스를 통해 핵심기술·서비스의 내용과 실증성과를 살펴보자.
 ※ 카드뉴스 바로가기 > 이미지 클릭
1. 웹기반 증강현실 서비스
2. 도로 노면에 대한 지능형 모니터링 시스템
3. 기상·환경, 스마트시티 기상·기후 서비스
4. 교통약자 이동환경 서비스
스마트시티 정책동향
국토부, ‘자율주행 주차로봇’ 확대 보급 … “모빌리티 시대”로 성큼
2022.05.26. /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받아 운영하고 있는 주차로봇을 제도화하는 내용의 「기계식주차장치의 안전기준 및 검사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5월 27일부터 6월 17일까지 행정예고하고, 2022년 9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①주차로봇의 정의, 주차로봇 운영에 필요한 ②안전기준과 검사기준을 규정하여 주차로봇이 상용화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앞으로는 주차로봇이 도입되면 주차시간 단축은 물론 주차장에서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 위험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 경남 하동에 국내 1호 ‘스마트 복합쉼터’ 10일 개장
2022.05.09. / 국토부
 도로 이용자 졸음쉼터와 지역홍보관·특산물판매장 등 지자체 특화시설이 결합된 첨단시설인 ‘스마트 복합쉼터’가 경남 하동에서 첫 선을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10일 경남 하동군 국도 19호선에서 국내 1호 ‘스마트 복합쉼터’를 개장한다고 9일 밝혔다. 스마트 복합쉼터는 국토부와 지자체가 손잡고 도로에 휴식 기능과 지역홍보관·특산물판매장 등 지역홍보 기능을 결합하고 친환경차·신재생에너지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융·복합 쉼터로 지역 특색에 따라 다채롭게 조성된다. 경남 하동군에 이어 올해는 강원 인제군, 전북 부안군 등에서 스마트 복합쉼터를 개장한다.
인천시, 라트비아와 스마트시티 및 정보기술 분야 협력 모색
2022.05.11. / 인천시
인천광역시는 라트비아 투자개발청의 한국사무소 대표 마틴시 바우마니스가 11일 방인해 장제학 인천시 국제관계대사와 면담했다고 전했다. 라트비아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블록체인과 핀테크 등의 인프라를 갖춘 정보기술 분야 선진국가로, 최근 Mikrotik, LMT와 같이 5G에 선두를 달리는 기업을 기반으로 수도인 리가시의 우수 대학과 연계해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날 면담에서 양국의 선진적인 스마트시티 기술에 관해 공유하며 향후 인천시와 라트비아의 실직적인 교류 및 협력을 약속했다.
광주시, 새 정부 출범 이후에도 광주 미래산업 지원 이어진다

2022.05.04. / 광주시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대한민국 인공지능(AI) 대표도시 광주, 미래 모빌리티 선도도시 구축 등 광주 지역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광주광역시는 4일 오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지역 정책과제 대국민 보고회’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역균형발전특위가 발표한 광주지역 정책과제는 7대 지역공약의 이행을 위한 정책방향을 담은 것으로 AI반도체 특화단지 조성(AI반도체 Farm), 미래차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조성 등 모두 15개다.
스마트시티 소식
「2022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WSCE 컨퍼런스 & 어워즈 모집
1. 컨퍼런스 공모
  • (모집대상) 스마트시티 관련 기업, 기관, 지자체, 학·협회 등
  • (모집기간) ’22. 5. 11.(수) ~ ’22. 6. 10.(금)
  • (모집분야) ①정책 & 글로벌 협력, ②Infra & Building, ③데이터 & 디지털 기술, ④친환경 & 에너지,  ⑤거버넌스 & 시민참여
 2. Awards 공모
  • (모집대상) 스마트시티 관련 지자체, 기업, 기관 등
  • (모집기간) ’22. 5. 16.(월) ~ ’22. 7. 14.(목)
  • (모집분야) ①Overseas Cooperation, ②City, ③Energy & Environment, ④Mobility,  ⑤Tech & Solution
스마트시티 문헌
스마트시티 정책추진과 경기도 광역자치단체 전략
김명진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vol.20, no.4 (2022) pp.55-62
smartcity@auri.re.kr / 044-417-9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