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비포함 총사업비 31억 원 확보… , 2025년까지 선도형 스마트공장 구축 –

□ 대전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2년‘K(케이)-스마트 등대 공장 공모 사업’에 대전기업 ㈜진합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ㅇ ‘케이(K)-스마트등대공장’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세계경제포럼(WEF)이 대기업 위주로 선정하는 글로벌 등대공장을 벤치마킹하여 중소·중견기업 중심으로 선정하는 선도형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을 말한다.

ㅇ 지난해 10개사 선정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는 ㈜진합을 포함하여 전국에서 11개사를 선정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5년까지 100개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ㅇ 올해 사업에 선정된 ㈜진합은 올해 6월부터 3년간 총 사업비 31억 원을 투입하여 인공지능, 빅데이터, 디지털 복제물을 적용한 최고 수준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게 된다. 구축한 스마트공장은 국내 제조업의 선도형 모델을 제시하게 되며 고도화 방향을 보여주는 ‘등대’공장으로 활용하게 된다.

□ 대전시는 2019년부터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컨설팅 등을 지원하며 지역의 스마트 공장 생태계 구축에 노력해오고 있다.
ㅇ 올해는 K(케이)-스마트 등대 공장 사업은 기업제조혁신 역량 수준 Level 4* 이상 달성 가능 기업을 대상으로 가상 협업공장 구축과 제조 로봇 활용을 통한 생산성 혁신, 제조 공정 디지털 전환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등 신정부 정책 방향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 Level 4 수준 : 수집/분석된 생산정보를 토대로 원인과 해결책을 시스템이 스스로 판단하고 실시간으로 제어하여 생산 최적화하는 수준

□ 정재용 시 과학산업국장은 “대전시는 전국 최초로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육성계획을 수립하여, 6월부터 공급기업 대상으로 시장진출지원, R&D과제기획지원 등으로 총 30사를 별도 지원한다”고 말하며, “선도형 스마트공장 구축과 지역 공급기업 육성을 통해 지역의 스마트공장 생태계 구축에 더욱 힘쓰겠다”며 스마트공장 확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ㅇ ㈜진합은 1978년 창업하여 자동차의 뼈대, 차체 조립시 사용되는 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기업(직원 541명, 매출액 2,470억)이다. 데이터수집 자동화 기반 열처리, 지오메트공정 지능화 및 계획과 지시 기능화 구현을 통해 꾸준히 디지털 제조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붙임

사진자료

㈜진합 전경


스마트공장 구축 관련 사진

☞ 출처 : 대전광역시(22.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