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국가  :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인도네시아, 태국, 터키
  • 분야 : 건설·플랜트
  • 발간기관 : 국토교통부 KOTRA

요약

매년 스마트 인프라의 현재 및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스마트 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Smart City Expo World Congress)에서는 “40년 안에 인류는 역사상 가장 많은 새로운 도시를 건설할 것이며 2050년에는 세계 인구의 70%가 도시에 살 것이다”고 하였습니다. 인류의 미래는 필연적으로 도시이며, 도시의 스마트화는 사람과 환경에 초점을 맞춘 미래형 도시를 보장하기 위한 필수조건이 되었습니다.

‘한국판 스마트시티’는 스마트 혁신 기술을 융ㆍ복합하여 건설된 도시기반시설을 통해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정책으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혁신 기술을 활용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며,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를 앞다투어 시행하고 있고, ‘도시의 스마트 혁신’이 미래의 경쟁력으로 떠올랐습니다.

KOTRA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국내 스마트시티 유관 분야 기업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돕기 위해, 스마트시티 핵심 기술들의 기술동향/시장동향 및 성공 기업 사례뿐만 아니라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5개국의 협력센터가 분석한 각 국가별 스마트시티 동향 및 진출 전략을 포함한 「스마트시티 해외진출 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및 사물인터넷은 인간과 기술이 새롭고 더 연결되고 지능적인 방식으로 상호 작용하는 공간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도시도 예외는 아닙니다. 도시에 정보통신 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시티는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통합하여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초고속 정보 인프라를 보유하였고, 핵심 기술에 대한 능력을 인정받고 있기에 K-스마트시티의 새로운 세계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시켜 주고 있습니다.

상상 속에서만 꿈꾸었던 스마트시티는 이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으며 이미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도 스마트시티로 전환을 위한 핵심 기술을 통해 이상을 현실로 만들고 있습니다.

‘한국판 스마트시티의 해외진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시장 트랜드에 부합한 진출 전략과 K-스마트시티만의 차별화 및 경쟁우위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본 보고서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세계 스마트시티 선도국가 및 기업의 정부 정책 및 스마트시티 기술혁신 사례는 물론 스마트시티 미래 트랜드 및 해외진출 전략을 한눈에 파악하고, K-스마트시티가 세계로 나아가는 길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자료 다운로드

☞ 출처 :  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