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밀착(5개) 개인별 수면관리, 어린이 영양섭취 지능화 관리 등 –
– 사회문제해결(7개) 유해화학물질 재난 예측, 승강기 스마트관리 등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다양한 생활·산업 분야에서 국민 편익을 창출하고 지능형 사물인터넷 신기술을 적용한 킬러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지능형 사물인터넷 적용 확산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 최근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에 따라 디지털 기술은 개인 삶을 풍요롭게 하고, 국민적 관심이 높은 안전분야 등 각종 사회문제 해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ㅇ 특히 지능형 사물인터넷은 우리 생활 바로 가까이 있는 다양한 디지털 사물과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대표적 생활 밀착형 디지털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다.

□ 이에 따라 올해 과기정통부는 국민체감 성과가 높은 과제발굴을 위해 ①생활밀착형, ②사회문제 해결형 등 주제를 중심으로 스마트홈, 재난안전, 농림축산어업 등 분야의 12개 과제에 총 85.5억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ㅇ 올해 과제 공모를 통해 총 200여개 이상의 기업(기관)이 참여하는 55개 컨소시엄의 신청을 받았고, 주제・지원 분야와 적용・확산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최종 지원과제를 선정하였으며,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생활밀착형 지능형사물인터넷(AIoT) 과제(5개 과제)

① 개인별 수면관리 시스템

ㅇ 센서가 수집한 수면환경에 따른 개인심박・호흡, 수면깊이 등 정보를 인공지능(AI)이 분석하고, 개인이 쾌적한 수면을 할 수 있도록 조명・향기・온도 등을 제어하여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불면, 수면부족, 얕은 수면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② 어린이 영양섭취 지능화 관리 시스템

ㅇ 푸드스캐너를 통해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다수 어린이의 영양섭취를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영상 스캐너가 식사 전후의 음식 상태를 비교하여, 어린이가 섭취한 음식 종류와 양 등을 지능화 분석한다.

ㅇ 이를 통해 개별 어린이별 권장량 대비 실제 영양 섭취율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편식개선, 올바른 식습관 교육 및 아동의 체중관리 지원 등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음성인식 무인매장 주문 단말기(키오스크)

ㅇ 무인매장 주문 단말기(키오스크)가 음성인식, 채팅로봇(챗봇)을 통해 대화하듯 고객을 응대하고, 주문・결제안내 등을 하는 서비스이다.

ㅇ 주문 단말기(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운 노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폭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④ 장애인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주문 단말기(키오스크) 등

ㅇ (1) 병원을 방문한 장애인을 위해 인공지능이 점자출력, 수어・음성인식 등을 지원하는 주문 단말기(키오스크), (2) 사용자 취향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이 음악을 창작하고 로봇공학 악기를 자동 제어하여 연주하는 서비스 등도 선정되었다.

󰊲 사회문제해결형 지능형사물인터넷(AIoT) 과제(7개 과제)

① 유해화학물질 산업시설 재난안전 예측 시스템

ㅇ 센서가 산업시설 유해물질을 모니터링하고, 날씨 등 실내외 환경변수에 따라 인공지능이 유해물질・화재 확산 예측결과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유해물질 유출사고 발생 시 신속한 차단 및 방제 조치가 가능하도록 재난대응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② 승강기 스마트 유지관리 서비스

ㅇ 엘리베이터 부품의 진동과 소음 등을 측정하여 인공지능이 부품별 고장 조짐과 잔여수명을 예측하고, 고장조짐이 예측되면 승강기 점검자에게 긴급출동 알림을 제공한다.

ㅇ 이를 통해 승강기 고장률을 최소화하여 필수 시설로 자리잡은 승강기 이용객 등의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③ 인공지능(AI) 기반 한・육우 육량 및 신체충실지수 예측 시스템

ㅇ 스마트폰 앱을 통해 인공지능이 한・육우 사진 촬영 이미지를 분석하고, 소의 육량 등급 등을 예측해준다.

ㅇ 기존에도 소의 육량 정보를 알 수 있는 초음파 기술이 활용되고 있었으나 전문인력(판독자)이 필요하며, 이를 대체하는 비만도 측정기가 농가 수요가 높으나 시장에 고가제품만 공급되면서 농가 활용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ㅇ 이 앱을 통해 최적 도축시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농가가 사육 비용 대비 최대의 이익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여 축산경제 생산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④ 공유 전동킥보드 통합 안전관제

ㅇ 매년 증가하고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킥보드 내에 탑재된 영상 인공지능이 보행자 추돌 가능성 등 위험상황에서 자동으로 감속・정지토록 하고, 사용자의 클린주차(정해진 주차 권장지역에 안전하게 주차)를 인식하여 리워드・패널티를 제공한다.

ㅇ 전동킥보드 안전사고는 줄이고, 킥보드의 무분별한 도로 방치 등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⑤ 인공지능(AI) 기반 공용・관용차량 관리 서비스

ㅇ 다수가 사용하는 공용・관용 차량 이용자의 주요 이용시기, 이용주기와 같은 이용패턴을 분석하여, 적은 대수의 차량으로도 운행할 수 있도록 배차 예약을 최적화하는 등 효율적인 관리를 지원한다.

⑥ 독거노인 건강생활 관리 등

ㅇ (1) 간편부착형 터치 센서를 통해 독거노인의 외출 빈도, 통화 횟수, 텔레비전(TV) 시청시간 등 행동을 분석하여, 우울증 및 건강을 케어하는 서비스, (2) 전기차 충전소에 내연기관차 주차, 충전시간을 초과한 장시간 주차 등을 영상 인공지능이 인식하여 계도・단속을 지원하는 서비스 등도 선정되었다.

□ 과기정통부 김정삼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지능형 사물인터넷은 디지털 사물들, 인공지능, 초고속 네트워크 기술 등과 융합하여 디지털 대전환을 주도하는 핵심 기반이 되고 있다.” 라며,

ㅇ “이번 지원과제들을 통해, 지능형 사물인터넷이 우리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고, 일상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의미있는 성과를 창출할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22.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