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호 과기부 장관 등 국가 핵심기술 전문가 초청 유튜브 공개강좌 –

□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국가혁신을 위한 과학기술’에 대해 공직자의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실시간 온라인 특별강좌가 열린다.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신영숙, 이하 ‘국가인재원’)은 24일 ‘제6회 온(On)세상 지식탐구생활, 안녕! 가치 들어요’ 공개강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 ‘국가 혁신 미래 과학기술, 쉽게 빠르게 재미있게 배우기’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개강좌는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유튜브 채널(인재키움tv)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인 ‘과학기술이 선도하는 도약의 발판 마련’을 뒷받침하기 위해 핵심 정책 방향을 이해하고, 정부 업무의 디지털 전환과 정부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기획됐다.
□ 이날 특강은 ▲기초연구‧혁신 인재 양성 ▲미래 과학기술‧반도체 ▲인공지능(AI) 반도체‧디지털 혁신 ▲우주‧항공 등의 분야로 구성됐다.
○ 기초연구‧교육은 안준모 고려대학교 교수가 ‘자율‧창의 중심 기초연구 및 혁신인재 양성’을 주제로 과학기술 강국이 되기 위한 정부의 방향성 등을 제시한다.
□ 미래 과학기술 분야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미래 과학기술과 반도체’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펼친다.
○ 반도체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이종호 과기부 장관은 국가혁신 미래 과학기술 정책 방향과 경제·안보의 핵심인 반도체 이해·전략적 가치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 이어 정한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교수가 인공지능(AI)‧반도체 중심의 디지털 대전환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데이터 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위한 신사업을 소개한다.
□ 우주‧항공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축 전략도 제시된다.
○ 최명진 한컴인스페이스 대표는 국내 최초 민간 관측 위성 발사의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우주‧항공 산업 활성화에 따른 영상데이터 서비스 구역(벨트) 구축 전략 등을 강조한다.
□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공직자들의 ‘과학기술이 선도하는 도약의 발판 마련‘이라는 국정과제 실천을 돕기 위해서 집합교육과 온라인 등 과학기술 교육의 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1

6월「On세상 지식 탐구생활, 안녕! 가치 들어요」운영계획

□ 추진목적
○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과학기술이 선도하는 도약의 발판 마련’과 관련 全 공무원의 미래 대응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 콘텐츠 제공
□ 개 요
○ (주 제)「국가 혁신 미래 과학기술, 쉽게 ! 빠르게 ! 재미있게 ! 배우기」
○ (일시·장소) ‘22. 6. 24(금) 13:30~17:00 / 과천분원 대강당
○ (방 법) 유튜브 인재키움tv 실시간 송출
○ (대 상) 누구나 참여가능(공무원은 나라배움터 접속 필요)
○ (내 용) 반도체 산업, 인공지능·로봇, 우주·항공 기술, 기술인재 양성 등 국가 핵심기술 관련 전문가 특강
□ 운영계획

붙임2

6회「On세상 지식 탐구생활, 안녕! 가치 들어요」포스터

☞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22.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