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지역 ICT기업 등 20여 개사 참여한 가운데 ‘전주XR·메타버스 산업 얼라이언스’ 출범

– 6개의 전략적인 프로젝트 선정· 얼라이언스 구성으로 혁신적인 서비스 기획, 성과도출 할 예정

○ 전주시와 공공기관, 기업들이 최근 유망 신산업으로 급부상한 XR(가상융합기술)·메타버스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 시와 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23일 지역 내 XR산업을 선도하는 기업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XR·메타버스 산업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다.

○ ‘XR·메타버스 산업 얼라이언스’는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해 결성된 민간주도의 협력체다. 이날 출범식에서 참석자들은 주요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기업·기관과의 협력방안도 논의했다.

○ 시와 진흥원은 지난 4월부터 ‘전주 XR·메타버스 산업 얼라이언스’에 참여할 프로젝트 그룹을 공개 모집했다. 이를 바탕으로 사업계획과 협력 기업별 역할 분담 등 기획안의 서류심사를 통해 사업화 모델이 가능한 최종 6개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 선정된 6개 프로젝트는 △우울증 독거노인과 MZ세대 매칭 서비스 △풍남문3길 XR스트리트 △첫마중길 XR로드 조성 △大同 메타버스 ‘판플레이Pan Play’ △전북 메타버스 생태마을 플랫폼 구축 △비투게터(디지털 양봉서비스) 등이다. 약 20여 개의 기업이 이들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 프로젝트 참여 기업들은 오는 9월까지 프로젝트 사업화를 위한 최종 비즈니스모델을 도출한 후 사업제안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시는 이들 기업과 공동으로 국가사업 발굴 등에 나설 계획이다.

○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20년 12월 발표된 정부의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에 발맞춰 지난해부터 확장가상세계 생태계를 조성하고, 민간주도의 확장가상세계를 선도하기 위해 XR·메타버스 산업 얼라이언스를 기획하고 추진해왔다. 그 결과 지난해 얼라이언스 활동을 통해 5개의 과제가 국가 공모에 선정되는 등 지역기업의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다.

○ 시와 진흥원은 향후에도 얼라이언스 참여기업들의 사업계획을 구체화를 돕기 위해 XR 관련 인프라와 기술개발,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한편, 지역 XR 산업 저변 확대를 위해 첫마중길 VR·AR제작거점센터와 스마트미디어센터를 활용해 전문인력 양성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 전주시 신성장경제국 관계자는 “비대면 시대에 돌입하면서 XR 기술은 전 세계의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에 적응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면서 “이번 전주 XR·메타버스 산업 얼라이언스가 발판이 되어 지역 내 ICT기업들이 XR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컨텐츠 산업을 육성으로 가상융합경제 시대를 이끌어 나가고 디지털경제 선도 도시 전주를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출처 : 전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