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전국민 대상 공모계획 발표… 9월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에서 시상 –
□ 국토교통부는 6월 27일부터 스마트시티 분야의 창의적인 서비스·기술 발굴과 대국민 관심도 증진을 위한 「메타버스 활용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공모전」(이하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ㅇ 도시문제 해결방안을 담은 스마트시티 미래상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구현하는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은,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총 18건을 선정하고 시상할 계획이다.
* 응모상황 및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작 수 등 일부 규모 조정 가능
《 메타버스 활용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계획 》
대상(1) – 상금 1,000만원/점
최우수상(2) – 상금 500만원/점
우수상(5) – 200만원/점
장려상(10) – 100만원/점
총 18점 총 4,000만원
□ 공모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국내 이용자가 많은 3개 메타버스 플랫폼(제페토,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을 활용하여 스마트시티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작품소개 영상(5분 이내)을 제작하여 제출하면 된다.
ㅇ 구체적인 사항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www.kaia.re.kr) 및 스마트시티 누리집(smartcity.go.kr)에 게재되는 공모지침을 통해 공개한다.
ㅇ 아이디어 공모는 8월 15일(18:00)까지 접수할 수 있으며, 작품 소개영상과 관련 신청서류를 이메일 등으로 접수하면 된다.
* 접수방식: 이메일(smartcityideacontest@gmail.com), 카카오톡채널(스마트시티아이디어공모전)
ㅇ 접수된 아이디어는 스마트시티·메타버스·혁신기술 관련 전문가,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등으로 구성된 외부 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할 예정이다. 대상에는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함께 1,0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ㅇ 심사결과는 8월말 수상자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하되, 시상식 및 수상작 시연회는 전세계 스마트시티 기업들의 기술이 전시되는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부대행사로 9.1일에 진행될 계획이다.
* 엑스포는 8.31일부터 9.2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될 예정
□ 국토교통부 김복환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미래기술이 구현되는 혁신의 장으로서, 이번 공모전을 통해 우리 국민들이 상상하는 미래도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ㅇ“공모전에서 제안되는 아이디어들을 스마트시티 정책 수립과정에서 참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한편, 국토교통부는 아이디어 공모전에 이어 스마트시티 관련 혁신적인 기술·서비스를 보유한 예비창업자와 새싹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창투사와 함께하는 창업아이디어 챌린지’와 ‘넥스트 혁신기술 실증사업’도 7월 중 공모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