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학연이 참여하는 제5차 국방기술포럼 개최 –

□ 방위사업청은 29일 ‘무인자율기술을 활용한 미래전장을 혁신적으로 선도한다’는 슬로건으로 제5차 국방기술포럼을 서울대학교에서 개최했다.

□‘미래국방혁신을 위한 무인자율기술 확보전략’을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미래무기체계에 적용될 혁신기술에 대한 민간분야의 기술발전 동향을 공유하고 국방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청과 군·산·학·연이 머리를 맞대고 소통하는 행사였다.

– 제1부에서는 ‘무인자율 핵심기술 확보 및 국방적용 방향’이라는 주제로 방사청, ETRI, 국방과학연구소가 무인자율 기술발전 동향 및 무기체계 적용방향을 발표하고, 향후 무인자율기술 발전 방향과 무인자율분야에 대한 R&D투자 필요성 및 계획에 대해 토의를 진행하였다.

– 제2부에서는 ‘자율무인기술 개발동향 및 개발 전략’이라는 주제로 한국자동차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방산기업(LIG넥스원, 한국항공) 전문가들이 자율무인 기술개발 관련 세계시장 동향 및 지상·해상·공중 자율무인체계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무인자율기술의 민군 협력방안에 대해 패널토의를 진행하였다.

□ 공동위원장 김성철 교수(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는 학계와 산업계가 함께 참여하여 민간의 발전된 무인자율기술이 국방영역에 접목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일조하도록 국방기술포럼이 적극적인 협의의 장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 미래전력사업본부장(고위공무원 최호천)은 이번 국방기술포럼을 계기로 미래전장을 혁신할 수 있는 게임체인저 기술 중 하나인 무인자율기술에 대해 세계각국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선제적인 기술개발과 발빠른 대응을 통해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방사청이 주도하여 관련 정부부처, 산업체, 학계, 연구소와의 소통과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강조했다.

< 붙임 1 > 제5회 국방기술포럼 개최 계획

□ 일시/장소 : 2022. 6. 29.(수) 15:00~18:00 / 서울대 락구정

□ 참석대상 : 정부부처, 군·산학연 관계자 등 60여명

□ 세부계획

< 붙임 2 > 국방기술포럼 현황

< 붙임 3 > 안내 포스터

☞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22.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