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으로 놀이 시설 안전 현황 정보 제공, 안전사고 예방 대응 체계 마련

천안 시는 어린이 생활 안전 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놀이기구에 대한 안전도를 QR코드(NFC-근거리 통신망)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정보통신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시민들은 놀이 시설 게시판에 있는 QR코드를 휴대전화로 촬영하면 주택 단지, 도시 공원, 어린이집, 식품접객업소 등에 설치된 놀이 시설 877개 소의 조합 놀이대, 건너는 기구, 그네 등 4,405개 놀이기구에 대한 안전도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안전도 외에도 시는 관내 어린이 놀이 시설 877개 소에 대한 월 별 안전 관리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해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 의식 제고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어린이 놀이 시설 스마트 안전 관리 시스템은 사업 실시 후 진행된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안전 관리자, 관리 감독 기관 업무 경감에 도움을 준다는 질문에 93%가 긍정적으로 답해 업무 담당자들이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그동안 인프라와 업무 담당자의 전문성 부족, 잦은 인사 이동, 안전사고 발생 시 각종 민원 및 행정 처분에 대한 우려 등으로 지자체 산하 놀이 시설 안전 관리는 미흡했다.

그러나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은 기존 수기로 작성했던 안전 점검 내용을 손쉽게 시스템에 입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장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총괄 부서와 지도 감독 부서에 보고해 효율적인 안전 관리가 가능하다.

시는 이번 어린이 놀이 시설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관 내 모든 놀이 시설을 전수 조사 및 점검을 완료해 안전 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기로 했다.

시는 어린이 놀이 시설 안전 관리법 제 17조의 2에 따라 내년부터 관 내 어린이 놀이 시설에 현장 방문해 안전 요건에 대한 점검과 시설물 관리자 안전 교육 실시 여부, 보험 가입 여부 등 의무 사항 이행 현황을 중점적으로 지도·감독할 방침이다.

장상문 안전 총괄 과장은 “어린이 안전은 모든 정책에서 최우선으로 돼야 한다”며, “이번 어린이 놀이 시설 스마트 안전 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놀이 시설 안전 관리 의무 이행 확인 및 지속적인 개선으로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천안시 안전총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