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3.(목) 09:00, 부산시청 15층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제8차 부산미래혁신회의 개최…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시침수 통합관리시스템」 대시민 서비스 논의, 올 하반기 서비스 개시

– (도시침수 통합관리시스템) 도시침수 예상도 기반으로 침수 위험 정보, 최적 대피경로 및 도로 통제 상황, 과거 침수이력 등 재해 지도, 현장 CCTV, 계측자료 외 도시침수 관련 정보 일체를 실시간 제공

– 박형준 시장, “시민의 안전이 최우선, 도시침수 관련 모든 정보를 시민과 실시간 공유하는 쌍방향 시스템 구축해 한 분의 시민이라도 더 재난을 피할 수 있게 최선 다할 것”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13일) 오전 9시, 부산시청 15층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제8차 부산미래혁신회의를 열어, 도시침수 재난상황을 가정해 「도시침수 통합관리시스템」을 시연하고 구체적 활용 및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수자원학회 회장인 부경대학교 이상호 교수, 도시방재·수리수문 전문가인 부산대학교 추태호 교수, 부산지방기상청 김현경 청장, 정부연구기관의 연구원 및 기업체 대표 등 수자원·도시침수·방재·기상·소프트웨어(S/W)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첨단기술을 활용한 기후변화 및 도시침수 대응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누었다.

 

회의는 기조발표, 정책발표, 시스템 시연, 의견청취 및 토론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부경대학교 이상호 교수가 ‘기후변화와 도시침수, 그에 대한 구조적·비구조적 대응방안’에 대한 기조발표를, 부산시 김경덕 시민안전실장이 ‘스마트 기술 기반 안전도시 조성’을 위한 「도시침수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사업과 향후 과제에 대해 정책발표를 하였다.

부산시의 「도시침수 통합관리시스템」은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시침수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사용자는 습득한 침수위험정보를 이용하여 재난에 대응하는 것을 핵심 기능으로 한다. 그간 각종 위험 정보를 스마트폰 메시지, 재난 문자 등을 이용하여 공급자 중심으로 수동 전파하던 방식에서 실시간 정보 제공을 통해 사용자 기반의 능동적인 재난 대응으로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사용자 기반의 도시침수종합정보, ▲하천수위·조위·강우정보 등 실시간 기상관측정보, ▲재해정보지도 및 자연재난행동요령 등이 있다.

 

도시침수종합정보는 2019년 6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도시침수 위험지역 분석 및 저감대책 수립」용역을 통해 제작한 부산시 전역의 ‘도시침수 예상도’와 ‘재해정보지도’를 바탕으로, 기상청 강우예보 및 침수감지센서·강수량계·하천수위계 등에서 수집되는 각종 실시간 데이터를 연계·분석해 안전, 주의, 경계, 위험 4단계의 침수위험정보를 제공한다.

 

시스템의 기능 중 특히 눈에 띄는 점은 대피가 필요한 경우에 도로 상황, 교통 통제 상황, 대피소 운영현황 등의 정보를 시스템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고, 침수 지역을 회피하는 최적의 대피경로를 제공하는 점이다.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부산이 도시침수 등 재난 대응에 가장 선도적인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환경부·기상청 등 중앙기관과 협업하여 시스템 고도화 필요, ▲도시침수 외 가뭄, 폭염 등 재난 정보를 통합하는 시스템 고려, ▲재난 예측, 실시간 정보 등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과제 등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시는 오늘 회의에서 제기된 전문가들의 의견과 자체 개선사항을 충분히 보완하여 올 하반기에 도시침수 통합관리시스템의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서비스 초기에는 침수감지센서 등 관측장비 및 수집 데이터 부족, 개발된 알고리즘이 실제 상황에서 검증되지 않은 점 등으로 인해 생성된 침수위험정보가 다소 부정확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에 관측장비 확충, 시스템 고도화, 데이터 연계 확대 등을 통한 데이터 축적과 품질 등을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모두가 안전할 때까지는 아무도 안전하지 않다”라는 말로 무엇보다도 시민 안전이 최우선임을 강조했다. 또한, “재난 대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예기치 못한 장소 또는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재난 상황을 얼마나 빠르게 감지하고 대응하느냐이며, 이를 위해 재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재난 상황에 대해 시민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정보를 주고받는 쌍방향(인터랙티브) 시스템을 지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미래혁신회의」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시정 당면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폭넓은 논의를 통한 전략적 추진방안 모색을 위해 민·관·산·학이 함께 참여하는 회의로, 정기적으로 매월 개최하고 있다.

 

☞ 출처 : 부산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