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리투아니아 교통통신부장관 면담… 교통 모빌리티 협력 논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418방한 중인 마리우스 스쿠오디스(Marius Skuodis) 리투아니아 교통통신부 장관과 만나 교통 정책 및 모빌리티 혁신에 대한 비전을 논의하고 양국 정부의 교통 인프라 분야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다.

* 리투아니아 측 참석자 : 교통통신부 장관(Marius Skuodis), 주한리투아니아대사(Ričardas Šlepavičius), 교통통신부 차관(Julius Skačkauskas) 등

 

□ 스쿠오디스 장관은 “리투아니아의 교통부문 GDP 비중이 약 12% 수준으로 유럽국가 평균 대비 2배 수준으로 높은 편으로, 기후변화와 친환경 트렌드에 대응하여 교통혁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ㅇ 특히, “해상교통 개선을 항만공사, 해상풍력 확대, 핀란드와 발트3국을 연결하는 철도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통인프라 사업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정부간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 이와 관련하여 원희룡 장관은 구체적인 사업정보가 리투아니아 측으로부터 공유된다면, 철도공단, 항만공사 등 공공기관, 해외건설협회 등을 통한 우리 건설기업들이 개별 인프라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언급하였다.

 

ㅇ 또한 원 장관스쿠오디스 장관에게 “올해 서울에서 개최하는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6월), GICC(글로벌인프라협력컨퍼런스, 9월) 및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9월)에 참석요청하며, 교통 인프라 관련 각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한국과 리투아니아 간 구체적인 협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 하였다.

 

ㅇ 내년부터 ITF 의장국이 되는 리투아니아와 스마트도로 등 교통분야 다자간 협력체계를 통해서도 다양한 협력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원 장관은 리투아니아와는 교통, UAM, 자율자동차, 드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번 면담을 계기로 관이 하나의 팀이 되어 양국간 실질적인 협력관계를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강조하였다.

 

ㅇ 이에, 마리우스 스쿠오디스 교통통신부 장관은 한국은 교통 및 모빌리티 혁신 분야에 있어서 선도국가라면서 한국과의 지속적인 협력관계가 이어지기를 바란다라고 밝히며 크게 환영하였다.

 

□ 국토교통부는 인프라 분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우리 기업들의 해외수주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특히, 교통, 모빌리티 분야실질협력강화하기 위해 고위급 인사들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1. 4. 18.

국토교통부 대변인

 

☞ 출처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