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공간은 무엇이고, 도시와 시민에게 어떤 의미인가?
양질의 공공공간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도시와 사람을 위한 공공공간 만들기, 프라하 도시설계 매뉴얼에서 배우다!

 

공공공간은 도시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필수 요소다. 잘 계획되고 관리된 공공공간은 도시의 핵심 자산이 되며, 도시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공공공간은 시민이 걷거나 자전거를 타도록 도와주고, 안전을 증가시켜 범죄를 줄이며, 거주환경을 개선하여 자산가치를 보호해준다. 공공공간이 존재함으로써 토지와 건물에 대한 접근성 확보와 도시의 흐름이 가능하다. 이처럼 공공공간은 도시에 필수 요소이지만, 공공공간을 어떻게 구성하고 만들지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부족한 편이다.

프라하도시계획개발연구원(The Prague Institute of Planning and Development; IPR Praha)에서 출판한 <Prague Public Space Design Manual>은 프라하에서 이루어진 공공공간 도시설계의 원칙과 사례를 통해 양질의 공공공간을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또 공공공간에서 사람들의 역할과 관계, 지역의 특성과 환경에 대한 고려, 도시설계적‧기술적 요소 등 다양한 측면에서 프라하의 도시설계 사례를 분석한다.

서울연구원은 공공공간의 이론과 방법론을 제시하고 프라하의 설계 원칙을 소개한 원서를 『프라하 도시설계 매뉴얼: 공공공간』(강명구 옮김)이라는 번역서로 출판함으로써 프라하 도시설계 매뉴얼이 서울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이고, 서울시가 공공공간 도시설계 원칙을 수립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뿐만 아니라 앞으로 서울시가 공공공간 도시설계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기준을 가지고 실무에 적용 가능한 지침서를 만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궁극적으로는 도시의 많은 물적 부분이 상호 연결된 합으로써 공공공간이 만들어지고 이를 통해 잘 만들어진 공공공간이 도시 발전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역자(옮긴이) : 강명구
저자 : Prague Institute of Planning and Development

☞ 출처 : 서울연구원(도서 정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