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출동, 중증외상환자 이송 시 신호제어해 녹색신호 제공

 

인천시가 긴급차량이 출동할 때 신호대기 없이 신속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있는 우선신호 서비스를 제공해 골든타임 사수에 나선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인천경찰청(청장 이영상)은 국내 최고 및 전국 최초 혁신기술을 적용한 ‘인천형 긴급차량 우선신호’ 서비스를 4월 25일부터 관내 전역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긴급차량이 출동지부터 목적지까지 계속 녹색신호를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화재출동 뿐만 아니라, 서구나 계양구 등에서 발생한 중중외상환자 이송 시에도 남동구에 위치한 ‘권역외상센터’까지 녹색신호를 제공해 빠르게 도착할 수 있도록 한다.

 

‘긴급출동 골든타임(화재출동 7분 도착율, 중증외상환자 1시간내) 100% 준수’와 ‘긴급차량 출동 시 교통사고 0건’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긴급차량(화재출동) 우선신호 시범운영 결과, 화재 출동시간은 평상시간대 평균 48%, 혼잡시간대 67% 감소, 7분내 도착율 100%를 달성했다.

 

인천시가 적용한 긴급차량 우선신호방식은 두 가지다. 긴급차량 출동 시 소방서(119안전센터) 앞이나 인근 교차로에서 즉시 녹색신호로 바꿔주는 ‘현장제어방식’과 인근 교차로 이후부터 목적지까지는 긴급차량의 위치와 실시간 소통정보를 반영해 긴급차량이 신호를 통과할 때에 맞춰 녹색신호를 연장해주는 ‘센터제어방식’인데, 이 두 가지 방식을 융합해 자동으로 신호를 제어해 준다.

 

교통정체가 많은 러시아워의 경우에는 긴급차량이 곧 진입하게 될 교차로에 먼저 대기하고 있는 차량을 빠르게 진출시켜, 긴급차량도 막힘없이 빠르게 통과할 수 있도록 신호를 제어해준다. 이로인해 다른 방향에 교통혼잡이 발생하게 되면 ‘지능형 교통종합상황실’에서 교통경찰과 시 운영자가 협력하여 긴급출동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제하면서 교통신호를 원격 제어한다.

 

이밖에도, ‘1분 1초’를 아끼기 위해 긴급차량의 단말기에는 긴급출동 위치가 자동 입력되도록 했고, 일반 운전자의 내비게이션(카카오T, 티맵, 아이나비 등)에는 긴급차량 출동경로에 있는 교차로에 우선신호가 작동된다는 메시지를 제공한다.

 

시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은 물론, 골든타임을 준수하기 위한 사고위험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은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사고위험도 감수했었지만, 이제는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어 긴급출동 시 사고 건수도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인천형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효율적이다. 현장제어를 최소화하고 센터제어를 하기 때문이다. 인천 전역을 제어하기 위한 약 3,084개의 신호제어기에 현장제어장비를 설치하려면 약 925억 원의 예산이 필요하지만, 이 시스템 구축에는 약 16억 원이 소요된다. 뿐만 아니라 화재피해, 인명사고 등 으로 인한 피해액까지 감안하면 매우 혁신적인 성과인 셈이다.

 

김준성 시 교통국장은 “세계 최고의 혁신기술을 적용한 인천형 긴급차량 우선신호 서비스 제공으로, 화재 및 응급상황 시 골든타임을 확보해 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방‧구급대원의 안전까지 고려하는 세계 초일류 스마트 안전도시를 구현하는데 인천이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출처 : 인천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