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 20일부터 카카오T 앱(APP) 사전예약… 올해까지는 무료 탑승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 이하 대광위)는 920(수)부터 “수요응답형 광역교통서비스(이하 광역콜버스)”의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예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광역콜버스광역교통불편한 지역에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정류장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로, 지난 6월 국토부, 경기도, 지자체 협약식 이후, 구체적인 추진 방안 등에 대해 지자체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시범사업개시하게 되었다.

 

□이번에 개시되는 시범사업 지역은 시흥시 MTV~사당역(9.27~), 광주시 신현동~양재역(10.4~) 등 2이며 수원, 용인, 화성 등 나머지 3연내 서비스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올해까지는 차량 내 비치된 QR코드인식무료탑승하고, 내년부터는 기존 광역버스와 유사하게 교통카드요금을 지불하고 지하철,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환승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카카오T 앱(APP)의 홈 화면 > 전체보기 > 광역콜버스 아이콘에서 정류장·좌석·시간 등을 선택해 예약할 수 있으며, 사전예약(매달 16일 정오~20일 정오)으로 출·퇴근 등의 정기적인 탑승이 가능하고, 일반예약으로는 일회성 탑승이 가능하다.

 

ㅇ 내년 6월부터는 일반정류장 뿐만 아니라 주거지와 더 가까운 가상정류장에서도 탑승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점차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대광위 안석환 광역교통운영국장은 “광역콜버스는 광역권에 처음으로 도입하는 수요자 맞춤형 대중교통 서비스로써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지자체 지역 주민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서비스완성도높여 나가겠다”라며,

 

ㅇ “이 외에도 국민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광역 이동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