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ityscape Global 2025’ 참석 계기, 사우디 주택공급 사업 등 참여 추진

– 사우디 지방자치주택부 장관, 리야드시왕립위원회 CEO, 교통물류부 장관 등 면담

□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는 11월 15일부터 19일까지 3박 5일간 김윤덕 장관을 단장으로 한 수주지원단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에 파견하여 주택건설, 고속철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주 지원 활동을 펼친다.

 

사우디는 우리나라의 해외건설 수주 1위 국가로 탈석유 시대를 대비하여 비석유 부문의 점유를 높이기 위한 산업 다각화와 ‘2030 월드 엑스포’, ‘2034 월드컵’ 등의 대규모 국제행사 준비를 위한 사업추진이 활발한 국가이다.

 

ㅇ 이번 수주지원단의 파견은 사우디 지방자치주택부가 초청한 ‘Cityscape Global 2025’ 행사 참석을 계기로 추진된다. Cityscape Global은 세계 최대 규모로 손꼽히는 부동산 전시회로서 사우디가 추진하는 도시개발 프로젝트는 물론, 주거 공간 조성과 관련한 세계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의 주거 정책을 소개하는 등 수주 지원 활동도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 수주지원단은 11월 17일 사우디 지방자치주택부가 주최하는 ‘Cityscape Global 2025’ 행사 개막식에 참석한다.

 

ㅇ 김 장관은 축사와 고위급 교류를 통해 한국의 주택 공급, 국토 균형발전, 디지털 프라 혁신에 대한 추진현황과 성과소개하고, 주거 문제 해소를 위한 솔루션을 제안할 계획이다.

 

□ 같은 날 개막식 이후에는 마제드 빈 압둘라 알 호가일(Majed bin Abdullah Al-Hogail) 지방자치주택부 장관을 만나 사우디의 주택 공급 확대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알 푸르산(Al Pursan)* 신도시에 추진 중인 주택사업의 수주를 지원한다.

 

* 리야드 동북부 35㎞거리에 위치, 부지면적 35㎢, 5만 호, 사업비는 약 200억불 추정

 

사우디2030까지 주택보급률 70% 달성(※’24년 65.4%)을 목표로 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가 장기발전계획인 ‘비전 2030’ 을 위하여 키디야(Qiddiya)*, 디리야(Diriyah)** 등 신도시 개발 기가(Giga) 프로젝트추진하고 있다.

 

* 리야드 남서쪽 키디야 엔터테인먼트 도시 개발, 부지면적 370㎢ 12만 호 수용, 약 320억불 추정

** 리야드 북서쪽 디리야 유적지 개발, 부지면적 14㎢ 2만 호 수용, 약 630억불 추정

 

– 우리기업은 스마트 건설 기술을 활용경쟁력확보하고, 디지털 트윈다양한 분야에서의 협업을 통해 진출 확대를 노리고 있다.

 

ㅇ 특히, 커뮤니티 시설, 지하주차장 등 K-아파트 만의 특장점을 적극 홍보하여 K-주거공간 기술이 세계 각지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오후에는 리야드 도시개발과 교통 인프라를 총괄 조정하는 브라힘 빈 모하메드 알 술탄(Ibrahim bin Mohammed Al-Sultan) 야드시왕립위원회 CEO만나 리야드와 키디야를 잇는 고속철도와 메트로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리야드시의 성공적인 세계 엑스포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도시 개발에 대한 경험도 공유한다.

 

 

ㅇ 작년 12월에 개통한 리야드 메트로 사업에서 보인 한국의 기술력과 GTX 등 대규모 도시에 필요한 친환경 첨단기술 교통망 구축 경험을 적극 설명하여 우리기업의 수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 수주지원단은 11월 18일 살레 빈 나세르 알 자세르(Saleh bin Nasser Al-Jasser) 사우디 교통물류부 장관만나 철도 등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협력 방안논의하고 고속철도수주지원할 예정이다.

ㅇ 국토교통부는 사우디 교통물류부와 ’23년 5월에 체결한 ‘미래 모빌리티 및 교통물류 분야 혁신에 대한 협력 업무협약(MOU)’을 바탕으로 교류해 오고 있다.

 

 

ㅇ 또한 사우디 교통물류부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메디나와 메카를 잇는 하라마인 고속철도(연장 450㎞) 차량 공급사업 수주 지원하여 중동지역으로의 고속철도 차량 진출을 도모한다.

 

* (발주처) 사우디 철도청 (사업규모) 350km/h급 고속철 차량 20편성+유지보수 10년 (사업비) 약 1.1조원 (현 환율 적용시 약 7,800억불) 추정 (일정) ‘26년 상. 입찰공고

 

□ 수주지원단은 고위급 면담이외에도 대규모 도시개발이 추진되고 있어 우리 기업들이 수주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디리야(Diriyah), 키디야(Qiddiya), 알 푸르산(Al Pursan) 등 현장을 찾아 사우디 신도시 개발 현황을 눈으로 확인하고, 우리기업의 수주를 위한 지원 방안도 현지 진출기업들과 함께 모색하는 기업간담회도 개최한다.

 

□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사우디에는 인공지능, 디지털 자동화 등 첨단 기술이 가미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추진되고 있어 수준 높은 우리 기술을 선보일 수 있고, 성실하고 근면한 우리 근로자에 대한 호감도 있어 우리기업의 수주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국가” 라고 평하면서,

 

 

ㅇ “기존 석유·화학 플랜트에서 강점을 보인 우리기업들이 사우디의 변화와 혁신의 눈높이에 맞게 전문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삶의 질과 환경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해외도시의 건설에 적극 참여하도록 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