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26.(금)까지 드론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 및 스마트서비스 아이디어 접수
– 서류 및 발표심사로 총 6개 수상작 선정(최우수 1, 우수 2, 장려 3)
– 수상 제안은 서울특별시 드론을 활용한 행정업무에 활용
□ 서울시는 新산업 동력체 드론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 및 타 기술을 융복합한 스마트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제4회 서울특별시 드론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드론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끄는 대표 기술로서 다채로운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하고, 미래 신성장 산업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 특히, 코로나19 확산 후 비대면 서비스로 드론을 활용한 다양한 시범 서비스들이 도입되고 있고 아마존,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과 더불어 국내 주요기업 역시 드론을 활용한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 이에 서울시는 드론을 통해 급변하는 포스트 코로나 환경에 대비하고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높여 미래 발전 방향을 준비하고자 이번 경진대회를 마련했다.
□ 서울시 드론활용 경진대회는 2018년에 시작하여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이번 대회에서는 그동안 당선된 17개 수상작에 대한 개선 제안도 가능하다.
□ 전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2021.10. 27. ~ 11.26. 접수기간 내 서울시 홈페이지(https://www.seoul.go.kr/)에 접속해 공모신청서와 정책 제안서를 내려받아 작성 한 후 메일(parkdol@seoul.go.kr)로 제출하면 된다.
□ 서류심사를 통해 총 6개 수상 후보를 선정하고 12월 10일 경진대회 당일에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당선작을 선정하여 시상식을 진행한다.
▶ 시상은 각 최우수상(1), 우수상(2), 장려상(3)과 이에 따른 상장과 총 550만원의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 올해 선정된 제안은 서울시 정책에 접목해 반영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경진대회의 지속적인 개최을 통해 서울시 업무에 드론을 적극 도입하여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 박종수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서울은 비행금지 및 제한구역이 대부분이여서 드론을 운영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향후 드론 新기술을 시 정책과 서비스에 적극 도입하는 마중물이 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의 발판이 되도록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안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 제4회 서울특별시 드론활용 경진대회의 문의는 서울시 공간정보담당관 전화 (02) 2133-2835 또는 이메일 parkdol@seoul.go.kr 로 문의하면 된다.
※ 붙임 : 1. 경진대회 개요
2. 경진대회 포스터
붙임 1
경진대회 개요
1. 대회개요
○ 대 회 명 : 제4회 서울특별시 드론활용 경진대회
○ 참가자격 : 전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하여 응모
○ 접수기간 : ‘21.10.27.(수) ~ ‘21. 11. 26.(금) 30 일간
○ 서면심사 : ‘21.11.26.(금) ~ ‘21.12.02.(목) 7일간
○ 일시/장소 : ‘21.12.10.(금) 09:30 ~ 12:00/서울시 서소문청사1동 13층 대회의실
○ 대회 절차
제안공모
(10.27.~11.26.)
⇨
서면심사
(11.26.~12.02.)
⇨
경진대회
(12.10.)
○ 평가방법 : 서면심사(상위 6개) 선정 후 경진대회 발표심사
○ 평가내용
– 드론을 활용한 시민제안 아이디어의 참신성, 효과성 등
2. 신청서 접수
○ 신청양식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공고에서 제공하는 지정된 양식
○ 접수기간 : ‘21.11.26.(금) 까지
○ 신청방법 :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에서(https://www.seoul.go.kr/)신청서 및 제안서를 내려받아 parkdol@seoul.go.kr로 제출(접수마감일 18:00 도착 분까지)
○ 제출서류 : 신청서 1부, 제안서 1부(신청서, 제안서 양식 다운로드 가능)
3. 경진대회 및 시상식
○ 일시/장소 : ‘21.12.10.(금) 09:30 ~ 12:00/서울시 서소문청사1동 13층 대회의실
○ 내 용
– 6(명․팀) 우수제안 사례 발표를 통해 관련 정보공유
– 발표심사 후 최우수 1개, 우수 2개, 장려 3개 선정 및 시상
○ 발표방법 : 프리젠테이션 발표(10분 발표, 질의응답 5분/ 시간엄수)
○ 경진대회 일정표
붙임 2
경진대회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