❶ 전문인력(인공지능 284명, 블록체인 105명) 양성으로 창업(4명) 및
취업(55명) 성과 달성
❷ 동북권역(강원, 경북, 대구) 국비 28억 원 추가 확보
□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을 수행하는 4개권역 가운데 2021년 평가 결과 1위에 선정되었다. 이는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되었고, 인센티브로 국비 28억 원을 추가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이번 평가에서는 교육 성취도, 수료생의 조사와 분석을 기반으로 교육성과와 취업연계 등 지속적으로 교육생을 추적 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올해 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인센티브는 전국의 숙련되고 우수한 소프트웨어 인력을 도내 기업과 연결하여 현장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시에 교육생의 취업 및 창업교육과 연계할 예정이다.
□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급증하는 AI 인력 수요에 부응하고 지역 산업계 AI 교육 활성화 및 AI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4차산업 생태계 강화를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디지털 전환 시대에 혁신을 선도할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기술개발,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협업공간인 인공지능·블록체인교육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경북, 대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 강원도는 춘천, 원주, 강릉 3개 지역에 교육생·SW개발자를 위한 개발공간 제공, 테스트베드, 커뮤니티 시설·장비의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인공지능·블록체인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컴퓨팅 장비가 구축된 교육환경을 조성하였고, 지역산업 특성을 반영한 AI융복합 신기술 분야 특화과정을 운영하였다.
그로인해 인공지능·블록체인 교육생 389여명을 배출하고, 55명이 관련기업에 취업하는 등 교육실적 및 일자리 목표를 초과 달성하였다.
□ 강원도 첨단산업국장은“전략산업 분야와 부합되도록 지역의 SW·AI인력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2025년까지 2천여명의 인공지능 실무형 고급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지역 산업계 AI 확산 및 4차산업 생태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취업과 창업지원 등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